[챗봇][건설사] 장담하건대 고객 상담 자동화 덕분에 챗봇이 대세로 떠오릅니다.

2022-04-26

“챗봇이 앱을 대체할 수 있을까 의문이 들었지만 

벌써 챗봇 월 이용자만 1만 명이 넘습니다”

  



도입 배경
모바일 상담 앱 기능을 전부다 카카오채널로 확장하고 싶어서

사용 중인 솔루션
해피톡 Flex(커스터마이징)

한 줄 요약
더욱 활발한 고객 상담을 원한다면 전국민의 98%가 사용하는 카카오채널이 답




📢 이 글은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요. 

🟡 모바일 상담이 시급한 곳

🟢 앱 구축은 부담스러운 곳

🔵 UI/UX 전문가가 직접 커스터마이징한 챗봇을 원하는 곳 





🤨나에게 딱 맞는 챗봇을 만들 수 없을까?


채팅 상담과 챗봇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지만 해당 솔루션이 회사 브랜드와 결이 맞지 않아 사용하지 못하는 기업이 꽤 많아요. 이러한 기업은 대부분 챗봇에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강하게 표현하거나 일반 상담 기능 외에 더 다양한 성능을 원하죠. 하지만 대부분의 상담 챗봇 솔루션 업체는 기존에 제작해 둔 챗봇을 그대로 제공하는 시스템이기에  고객 만족도가 떨어지기 마련이에요.



 



🛠️“커스터마이징…! 커스터마이징…!”


해피톡은 기업이 원하는 챗봇을 맞춤형으로 주문 제작해 드리는 챗봇 커스터마이징 서비스가 있어요. 꼭 챗봇이 뿐만 아니라 해피톡 채팅 상담 솔루션도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죠. (챗봇과 채팅 상담의 차이점이 궁금하다면?) 


이번 고객 사례는 오직 한 브랜드에 특화된 맞춤형 챗봇을 제작해 만능 고객 상담 플랫폼으로 사용 중인 아파트 브랜드 <푸르지오>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앱 대신 카카오채널을 활용하고 싶은데…


푸르지오는 카카오채널을 새로 오픈해 챗봇과 채팅상담을 합친 고객 상담 카카오채널을 만들고자 했어요. 앱 기능을 모두 챗봇으로 옮기고자 한 것이죠.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늘자 고객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 위함이었어요. 아무래도 앱보다는 카카오톡으로 상담하는 편이 고객에게 훨씬 쉽겠죠?


(박스) 앱 멈춰! 

앱은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 들어가 다운을 받고 오직 한 가지 기능을 위해 개별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요. 보통 이렇게 설치한 앱이 이미 수 십 개가 넘지만 이 중에 정작 사용하는 앱은 그리 많지 않죠. 때문에 앱을 깔아두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앱 피로도’가 누적됩니다. 한 리포트에 따르면 이런 ‘앱 피로도’ 때문에 앱 잔존율이 전 세계적으로 평균 12%가량 감소했다고 해요.






🖥️사실상 또 다른 홈페이지


기존 푸르지오 앱에는 단지내 AS 신청이나 분양금 납부 확인 등 기존 입주민에게 도움이 되는 기능이 있었어요. 아파트 단지 내 AS 신청이나 분양금 납부 확인 등이 있었죠. 이 기능을 모두 챗봇에 녹이고자 해피톡에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맡기셨어요.


푸르지오 카카오채널 챗봇 상담을 이용해 보신다면 사실상 또 하나의 홈페이지처럼 느낄 수 있어요. 클릭 몇 번으로 신규 분양 소식, 방문 예약, 1:1 상담, 분양 계획, 브랜드 채널, 각종 이벤트를 확인 할 수 있답니다. 오직 카카오채널을 추가해 챗봇을 활용한다면 앱에서 누릴 수 있는 웬만한 기능을 챗봇으로 처리할 수 있지요.




 



👍고객의 이야기를 찰떡처럼 알아듣는 챗봇


해피톡 커스터마이징 챗봇의 숨은 찐 기능은 바로 자연어처리 기능이에요. 자연어처리 기능이란 고객이 입력한 단어를 챗봇이 분석해 적절한 상담 카테고리를 찾아주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견본주택’이라 입력하면 견본주택에 관한 내용을 알려주고 ‘청약일정’이라 검색하면 자동으로 신규 분양과 연관된 내용을 고객에게 제시해 주어요.



아직 상담사와 직접 1 대 1 상담을 하는 것보다는 미흡하지만 자연어 처리 기능을 통해 고도의 사고가 필요하지 않은 수준의 정보는 챗봇으로 얻을 수 있답니다. 


또한 기존 챗봇은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메뉴를 선택해 하나하나 눌러보는 단계를 거쳐야 하지만 자연어 처리 기능을 탑재한 푸르지오의 챗봇은 별도의 과정 없이 검색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바로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보조 상담사 격이라 할 수 있지요.


원하는 경우 실제 상담사와의 채팅 상담으로 전환할 수 있어요. 간단한 문제는 챗봇을 통해 해결하고 더 고차원의 문제는 상담사와 직접 연락해 해결할 수 있죠. 이처럼 챗봇과 채팅상담 두 가지를 모두 활용한다면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리드 고객 확보는 덤


카카오채널을 통한 상담 진행은 리드 고객을 확보하기에도 용이해요. 챗봇 상담을 진행하기 위해 채널 친구 추가를 필수 요소로 넣는다면 많은 고객과 관계가 생성되고 이를 통해 각종 소식과 이벤트를 발송할 수 있죠. 또한 채널을 운영하며 카드뉴스를 제작해 마케팅을 하거나 회사 정보, 연락처 등을 기입해 미니홈피처럼 활용할 수 있어요.  



 



🥰챗봇의 끝없는 변신, 해피톡 Flex


‘챗봇’하면 채팅 상담을 도와주는 보조 역할로 많이 생각하지만 해피톡의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챗봇의 무궁무진한 변신을 볼 수 있어요. 상담 챗봇, 이벤트 챗봇, 통번역 챗봇, 마케팅 챗봇 등 원하는 기능을 브랜드에 딱 맞게 커스터마이징해 드립니다. 챗봇, 망설이지 말고 지금 바로 문의하세요!





해피톡의 솔루션들을 무료로 체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