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팅상담]회사 서버에 채팅·챗봇 시스템 설치하는 가장 쉬운 방법

2022-05-13


“보안, 편의성, 가격 모두 따져보니 채팅·챗봇 시스템 구축에는 해피톡만 한 게 없었습니다.” 


도입 배경
자체 채팅 상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한 줄 요약
모든 채팅 상담 정보를 관리하는 채팅 솔루션을 기업 서버에 직접 설치해 드립니다.




📢이 글은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요. 

🟡  고객 센터에 채팅·챗봇 도입하는 게 얼마나 효과적인지 궁금한 곳
🟢  우리만을 위한 채팅 상담 솔루션이 필요한 곳
🔵  셀러톡 도입을 고민하는 곳


'해피톡 채팅상담' 솔루션은 가입하자마자 바로 쓸 수 있지만 구축을 희망하는 고객사를 위해 고객사 서버에 직접 채팅 솔루션을 구축해 드리는 솔루션도 있어요. 보안에 더욱 신경 쓰는 고객사를 위한 해피톡만의 구축형 채팅상담/봇 솔루션을 이번 글에서 확인해보세요!



 



🤔 해피톡 DCS가 뭐지?


해피톡 DCS는 온프레미스 개념이에요. 온프레미스는 기업 서버를 클라우드 환경으로 운영하지 않고 자체 보유한 전산실에 직접 설치해 운영하는 방식을 뜻해요 쉽게 말해 내 차를 공용 주차장이 아닌 내 집 앞마당에 주차하는 것과 같죠. 내 집에 주차하니 공용 주차장보다 사고 위험이 훨씬 줄어들겠죠? 


이러한 온프레미스 개념으로 제공되는 '해피톡 DCS' 솔루션은 기업 서버에 직접 채팅상담/봇 솔루션을 구축하는 것이에요. 고객의 민감 정보와 같은 데이터를 클라우드 환경이 아닌 내부망에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어 보안에 훨씬 강력하죠. 



 



🤩 나의, 나에 의한, 나만을 위한 채팅 솔루션


'해피톡 DCS' 고객사들은 독자적인 채팅 솔루션을 구축해 오직 우리 기업에 딱 맞는 채팅·챗봇 솔루션을 도입하고자 했어요. 우리 기업에 딱 맞는 솔루션이라하면 ERP나 CRM 등 기업 내 다른 솔루션과 레거시 시스템 연동이 되는지, 업종에 맞게 상담 기능을 특화할 수 있는지를 뜻하죠.


이번 사례에서 다루는 이곳은 대형 전자제품 A 쇼핑몰로 레거시 시스템  연동과 기능 특화가 가장 큰 요구 사항이었어요. 특히 고객·협력사·본사가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셀러톡' 도입, 업무 자동화를 위한 특화된 상담 챗봇 개발, 사내 기타 솔루션과의 연동이 주요 요구였죠. 그래서 이 요구, 해피톡이 전부 들어 드렸습니다.



 



🤗 더 원활한 소통을 위한다면, 셀러톡



셀러톡은 기업이 만든 채팅 상담 솔루션을 통해 고객과 셀러(입점사, 협력사)가 소통하는 기능으로 이미지처럼 다양한 다자간 대화가 가능하죠. 언제 이 기능이 필요한 지 예시를 들어 볼게요.


만약 고객이 셀러에게 문의를 넣었는데 해당 문의를 해결할 권한이 셀러가 아닌 쇼핑몰에 있을 경우 셀러가 쇼핑몰 고객센터 상담사를 대화에 초대해 고객에게 빠르고 정확하게 답변을 할 수 있죠. 


혹은 대형 이커머스처럼 셀러가 판매 물품을 이커머스 물류창고에 보관해 둔 채 판매하는 경우 고객이 셀러에게 재고를 물어본다면 셀러는 이커머스에 재고 확인 메시지를 보내 더욱 빠르게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 1 대 1 고객 맞춤형 챗봇



고객사의 두 번째 요구 사항은 고객이 챗봇으로 맞춤형 정보를 얻어 갈 수 있는 고객 맞춤형 1 대 1 챗봇이었습니다. 주문·배송조회,  반품·환불·교환,  회원 정보 관리, 이벤트· 포인트·쿠폰 등 일종의 마이페이지 기능을 챗봇으로 대체하고자 했죠. 또한 각종 이벤트를 챗봇에 설정해 고객 참여도를 높였어요.



해당 기능을 챗봇으로 구현하려면 각종 사내 정보와 챗봇을 연동하는 레거시 시스템  연동이 필요해요. 레거시 시스템  연동을 하려면 관련 부서와의 협업이 중요한데 해피톡 DCS는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필요한 정보만 재빠르게 연동해 업무에 전혀 지장이 없도록 작업한답니다.


아! 혹시 해피톡 DCS 작업 과정이 궁금하신가요? 
작업과정은 대체적으로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하고 있어요. 


0. 도입결정

1. 수행계획 수립 /  상호 담당자 배정

2. 일정 계획 수립 / 확정 / 구축인력 투입

3. 초도 요구사항 협의

4. 시스템 인프라 구성 정의 및 구성

5. 요구사항 정의 / 명세화

6. 기본 솔루션 탑재 및 커스텀 개발

7. 요구사항 연동 등 부가 개발

8. 단위 / 통합테스트

9. 서비스 오픈 / 안정화

10. 솔루션 인계 / 산출물 작성 전달 등

11. 프로젝트 검수 / 완료






🤭 구축 후 사후 관리가 필요할 때도, 해피톡 DCS


서버를 구축하고 나 몰라라 하면 안 되겠죠? 해피톡DCS는 DCS 고객만족팀이 솔루션 구축 후에도 유지 보수를 위해 고객사와 끊임없이 소통해요. 예상치 못한 각종 이슈가 발생해도 최선을 다해 관리한답니다. 



 



🥰 대기업 고객센터 = 대기 없는 고객센터


해피톡 DCS와 함께라면 문의가 쏟아지는 대기업 고객센터도 대기 없는 고객센터로 바꿔드려요! 밀려 드는 문의를 채팅과 챗봇으로 처리해 상담을 자동화하고 업무 효율을 높여보세요. 철옹성 같은 보안은 기본! 지금 바로 해피톡과 함께 대기 없는 고객센터를 만들어 보아요~





해피톡의 솔루션들을 무료로 체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