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톡 2021년 4월 5주차 업데이트 안내 – 알림톡 메시지 발송 오픈

안녕하세요😊
고객을 잘 아는 기업들의 선택, 해피톡입니다.

고객사분들께 더욱 편리한 경험을 제공해드리기 위해 이번 주에도 최선을 다해 서비스 업데이트를 준비하였는데요. 그동안 많은 고객님들이 요청해 주신 해피톡에서 카카오 알림톡, 친구톡, 문자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메시지 발송’을 드디어 오픈하였습니다. 💙


1. ⭐카카오 알림톡(메시지 발송) 오픈

💙 이번에 신규로 오픈한 [메시지 발송] 에서는

✅ 가입축하·주문·배송 등의 정보성 메시지의 ‘카카오 알림톡’
✅ 채널 추가한 고객 대상으로 광고성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카카오 친구톡’
✅ 카카오톡 채널을 통하지 않는 SMS·LMS·MMS의 ‘문자 메시지’ 까지 사용할 수 있어요

💙 메시지 발송, 이런 점이 좋아요!

✅ 해피톡 사용자는 별도 추가 가입 없이 ‘서비스 신청’을 통해 이용 가능
✅ 최대 10만 건까지 카카오 알림톡 대량 발송
카페24, 메이크샵 가입 고객 회원가입, 주문 시 등 자동 메시지 발송
✅ 발송에 성공한 만큼 보유 톡캐시에서 차감(발송 실패 메시지 톡캐시 환불 처리)

💙 해피톡 메시지 발송은 비즈엠을 활용하여 발송되며, 기본 이용 요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존에 비즈엠을 이용한 경우 같은 카카오톡 채널을 연동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해피톡에서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님들은 해피톡 운영팀으로 문의해 주세요.

✅ 해피톡을 ‘선불’로 사용 중인 경우 메시지 발송 신청 시 마찬가지로 ‘선불’로 등록됩니다.
‘선불’의 경우, 보유 톡캐시에서 실시간 차감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피톡을 ‘후불’로 사용 중인 경우에는 동일하게 ‘후불’로 비용이 청구됩니다.

💙 이제 순서대로 설정 방법과 주의사항을 안내드리겠습니다.
1. 먼저 관리자 계정으로 [서비스설정] – [고객 관리] – [메시지 발송(Beta)]에 접속해 주세요.
소개 화면을 확인하고, ‘메시지 발송 서비스 신청’을 클릭해 주세요. 🥰

메시지 발송은, 카카오톡 채널 프로필 등록 → 발신번호 등록 → 정보 및 설정 등록 → 템플릿 등록 및 승인 완료 후 이용 가능합니다.
2. ‘프로필 등록하기’를 클릭하여 [메시지 발신 정보] – [프로필 관리] – 프로필 등록에서 카카오톡 채널을 등록해 주세요.
3. 그 다음 [메시지 발신 정보] – [발신번호 관리] – 발신번호 등록에서 알림톡 발송 실패 시 대체 문자 또는 문자 메시지 발송 시 사용할 발신번호등록해 주세요.

✅ 휴대폰 번호의 경우 휴대폰 인증, 대표번호의 경우에는 서류 인증으로 ‘통신서비스 이용증명원’을 제출해 주셔야 합니다. 해당 서류는 이용 중인 통신사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4. 이제 [정보 및 설정]에 접속하여 기본으로 노출할 발신 프로필(카카오톡 채널), 발신번호, [메시지] – [메시지 발송]에서 우선적으로 노출할 항목, 알림톡 발송 실패 시 대체 문자 및 문자 메시지 발송에서 기본으로 사용할 메시지 타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5. [메시지 템플릿 관리] – 템플릿 등록을 통해 사용할 알림톡 템플릿을 등록 후 검수 요청해 주세요. 검수 요청한 템플릿은 카카오 측 승인까지 1~5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템플릿 코드는 관리 시 사용할 값으로 영어, 숫자 또는 특수문자를 혼용하여 입력해 주세요. (예: happytalk_join)

✅ 버튼 추가에서 ‘상담톡 전환’은 해피톡 채팅으로 연결되도록 사용할 수 있어요.
‘메시지 전달’​은, 고객이 버튼 클릭 시 전송한 알림톡 내용이 그대로 채팅상담에 고객 메시지로 연결되어 상담사가 확인 후 응대할 수 있습니다. 😉

이외에 자세한 내용은 메시지 발송 가이드를 참고해 주세요. 🥰
6. 카카오에서 템플릿 승인이 완료되면, 이제 [메시지] – [메시지 발송]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신 번호와 발송할 템플릿, 발송 실패 시 대체 문자 발송 여부, 예약 발송 여부 등을 확인 후 ‘메시지 발송’ 하면 완료! 💌

✅ 해피톡 ‘선불’ 고객사는 메시지 발송 시마다 보유 톡캐시에서 실시간 차감됩니다.
발송에 실패한 메시지(예: 대체 문자 발송 안함 선택한 알림톡이 카카오톡 채널을 차단한 고객에게 발송된 경우)는 차감 후, 다시 톡캐시로 환불 처리됩니다.
알림톡의 기본 가격은 건당 8원, LMS 문자 메시지는 건당 30원이에요.

예를 들어

1. 알림톡 3건 발송을 하면서 발송 실패 시 대체 문자가 LMS로 발송되도록 선택을 했다면, 비용이 큰 LMS 기준으로 3건*30원 = 90원의 비용이 발송 시도 시점에 차감됩니다.
2. 알림톡 3건 발송이 성공하면, 차감된 90원에서 24원(알림톡 3건*8원)을 뺀 66원이 다시 톡캐시로 환불돼요.
3. 최종적으로, 알림톡 3건을 발송하며 차감된 톡캐시는 24원이 됩니다.

이때

처음에 톡캐시가 차감된 내역은 [서비스설정] – [계정&시스템 관리] – [서비스 관리] – 차감내역에서,
다시 톡캐시로 환불 처리된 내역은 [서비스 관리] – 충전 내역에서,
최종적으로 과금이 완료된 상세 내역은 메시지 발신 과금 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 알림톡, 친구톡은 거의 실시간으로 발송 성공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문자 메시지나 알림톡 발송 실패 시 대체 문자의 경우에는, 발송 성공/실패 최종 여부를 다음 날 확인할 수 있어요.
특히 대체 문자 옵션을 선택하여 메시지를 발송할 때는, 보통 비용이 더 큰 문자 메시지를 기준으로 톡캐시가 차감되므로 보유 톡캐시를 수시로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현재 보유 톡캐시는, [서비스 관리] – 총 보유 톡캐시에서 확인 가능해요. 😉) 이 점 반드시 주의하여 사용 부탁드립니다.

💙 카페24 또는 메이크샵을 이용 중이라면, 고객에게 자동으로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요!
💙 카페24 메이크샵을 이용 중인 경우에는 회원가입, 주문결제, 배송, 쿠폰 등의 알림톡을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1. 발신 프로필(카카오톡 채널) 등록, 2. 발신번호 등록, 3. [정보 및 설정]에서 기본 프로필과 발신번호 설정까지 마친 후, 4. [메시지 템플릿 관리] – 오른쪽 상단의 [자동 알림톡 설정]에서 ‘자동 메시지 발송 신청하기’를 해주면 됩니다.

✅ 해피톡에 카페24 또는 메이크샵 파트너사로 등록된 고객님들은 자동으로 해당 메뉴(자동 알림톡 설정)가 노출되는데요. 혹시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면 해피톡에 문의해 주세요. 🥰

자동 메시지발송 신청 후 자동 등록된 템플릿을 수정 → 템플릿 등록 → 검수요청 → 카카오 승인 → 자동발송 여부 사용 등록 후 이용이 가능해요.
5. 미등록(회색 바탕)의 각 템플릿을 클릭하여 내용, 버튼 등을 변경한 후 ‘템플릿 등록’을 해주세요.

자동 템플릿은 템플릿 코드, 템플릿명, 템플릿 내용 중 변수(예: #{NAME})는 수정 및 삭제가 불가합니다. 만약 변수를 수정(예: #{NAME111}) 하게 되면 자동으로 적용(고객 이름)되는 부분이 삭제되어 발송됩니다.
버튼타입 및 링크 변경, 추가 등은 가능하오니 특히 버튼 링크는 꼭 확인하여 필요 시(예: 쇼핑몰 바로가기 버튼 링크) 수정해 주세요.
6. 그 다음 등록한 템플릿을 선택하여 ‘검수 요청’ 해주시면, 카카오 측 승인(1~5일 소요)이 이루어집니다.

✅ 버튼 추가/수정 및 변수를 제외한 템플릿 내용 수정 후 ‘검수 요청’ 해 주세요.
템플릿 카테고리, 템플릿 내용 등을 수정/등록한 후에 ‘검수 요청’ 및 삭제하기, 미사용, 사용 처리가 가능합니다.
7. 템플릿 승인이 완료되면 각 템플릿의 자동발송 여부를 등록해 주세요.

자동 메시지는 각 템플릿마다 사용 여부와 수신자(관리자를 체크하면, [정보 및 설정]에 등록한 관리자 전화번호로 함께 발송됩니다. 관리자 수신 시 관리에 용이하겠죠. 😊) 설정이 가능합니다.
‘실시간’은 특정 상황에서 실시간으로 고객에게 발송(예: 회원가입 축하)되는 템플릿이고,
‘스케줄’은 특정 상황에서 주기적으로 고객에게 발송(예: 미입금 상태에서 입금 요청)되는 템플릿을 의미하여 ‘O일 전’ 발송 여부까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자동 메시지발송을 사용하면서 해피톡을 ‘선불’로 납부하는 고객님의 경우 보유 톡캐시에서 차감되도록 사용할 수 있으므로, 톡캐시가 부족하면 고객에게 메시지가 발송되지 않습니다.
이 점 주의하여 사용 부탁드립니다.

💙 메시지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계속 준비 중에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소중한 의견은 언제든지 해피톡에 말씀해 주세요. 🙆

* 서비스설정 – 고객 관리 – 메시지 발송[Beta]
* 해당 기능은 모든 플랜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2. 웹채팅v2 고객 입력창 개선

*기존

* 변경

웹채팅v2에서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위해 고객 입력창을 개선하였는데요.
먼저, 고객 입력창 영역 및 글자 크기를 기존보다 확대하였습니다.
이외에도 고객이 한 번에 입력하는 메시지 내용이 많을 경우, 5줄까지 입력한 내용을 표시하여 좀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서비스설정 – 기본 설정 – 채팅 버튼 설정 v2
* 해당 기능은 모든 플랜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3. 금지어 고객 발송 시 상담사 알림 별표(*) 처리

* 기존

* 변경

등록된 금지어를 고객이 발송하면, 상담사 화면에 별표(*)로 대체되어 표시되는데요.
다만, 기존에는 오른쪽 하단에 뜨는 상담사 알림에서 고객이 입력한 금지어가 그대로 표시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알림에서도 금지어가 별표(*)로 표시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알림은 크롬 브라우저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

서비스설정 – 고급 설정 – 금지어 관리
해당 기능은 Pro 플랜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조심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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