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콜[상담콜] 업무 자동화 ARS Flow Builder OBT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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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자동화 ARS Flow Builder OBT(Open Beta Test) 오픈 🤖

기존의 Single Depth에서 벗어나 'ARS Flow Builder'를 통해 구축형 ARS에 준하는 고객 맞춤형 ARS를 구성할 수 있게 됐어요. 🎉

CBT(Close Beta Test)로 제공되던 ARS Flow Builder의 Multi Depth ARS가 10월 19일부터 OBT(Open Beta Test)를 시작하였는데요. 지금 바로 Multi Depth ARS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시나리오 봇 빌더와 다양한 기능을 경험해 보세요!

ARS 시나리오 봇빌더

직관적인 드래그 앤 드랍 형태로 복잡한 ARS 시나리오를 간편하게 세팅할 수 있어요.
고객 맞춤형 ARS 시나리오

기존의 Single Depth의 단순한 형태가 아닌 Multi Depth로 연결하고, 다양한 조건별로 맞춤형 ARS 안내와 상담사를 그룹핑하여 전화를 연결할 수 있어요.
API 연동 커스터마이징

API를 연동하여 자체 서비스 및 DB(데이터베이스)와 연계할 수 있어요.
카카오 알림톡 및 문자 발송

단일적으로만 사용 가능했던 카카오 알림톡 및 문자 메시지를 다양한 상황별로 구분하여 발송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통화 종료 후 또는 전화 연결에 실패했을 때 다른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ARS Flow Builder 'Multi Depth ARS'에서 제공하는 주요 기능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제 적용 방법과 유의사항을 안내해 드릴게요. 😊
1. [운영관리] - [ARS Flow Builder] - [환경 설정]으로 이동한 후 '사용 시나리오 설정'에서 'Multi Depth ARS'를 클릭합니다.
✅ Multi Depth ARS는 유료 서비스로, 정식 오픈 시 자동 유료 과금으로 전환되므로 요금제 확인 및 동의 후 사용 가능합니다.

OBT 기간 동안은 무료로 체험할 수 있으며, 유료 전환 이용을 원치 않을 경우 정식 오픈 전에 Single Depth ARS로 다시 변경하면 됩니다.
2. 전화 상담을 진행 중이라면, 먼저 화면 하단의 Multi Depth ARS에서 [착신번호 그룹 관리]를 클릭하여 등록된 착신번호를 상담사별로 그룹핑을 해주세요.

[운영관리] - [착신번호 / 계정관리] - [착신번호]에 등록된 기준으로 '전체' 그룹이 기본 설정되어 있고, [+그룹추가]를 통해 사용하는 상담사 착신번호별로 그룹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평일에만 근무하는 상담사 착신번호는 '평일' 그룹으로, 주말에만 근무하는 상담사 착신번호는 '주말' 그룹으로 그룹핑한 다음, ARS 시나리오에서 평일과 주말을 구분하여 전화 상담으로 연결할 그룹을 매핑할 수 있습니다.
3. 이제 [시나리오 설정] - [설정 하러가기]를 클릭하면 새 창으로 ARS Flow Builder가 열리고, Multi Depth ARS 시나리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시작 메시지'에는 '운영시간 조건 블록'이 기본 생성되어 있고, [운영관리] - [운영시간 / 휴무일 관리] - [운영시간]에 설정된 기준으로 '운영시간'과 '운영시간 외' 시나리오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미 화면에 적용되어 있는 샘플 시나리오를 참고하고, 빌더 화면 상단의 다양한 블록을 활용해서 우리 회사만의 맞춤형 ARS를 설정해 보세요 😉
5. 사용 가능한 블록 및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안내
안내 멘트를 설정하고, 버튼으로 다른 블록이나 시나리오에 연결합니다.
안내 멘트 중 다이얼 버튼 입력 허용 여부도 설정할 수 있어요.
  • 상담배정
전화 상담을 배정하는 블록으로, 착신번호 그룹을 연결하고 배정 방식을 설정합니다. 
'통화 종료 후처리'로 상담 종료 후에 '메시지 전송' 블록을 연결할 수 있고, '연결 실패'로 전화 연결에 실패하는 경우 '옵션' 블록을 연결해서 대기(계속 연결) 하거나, '메시지 전송' 블록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 메시지 전송
카카오 알림톡과 문자 메시지를 다양한 상황별로 구분하여 발송할 수 있어요.

'안내' 블록 버튼에 바로 연결하거나, '상담배정'에서 '통화 종료 후처리'나 '연결 실패' 등 여러 가지 상황에서 원하는 메시지를 선택해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콜백예약
'상담배정'에서 상담사에게 전화 연결에 실패하는 상황과 같이 필요할 때 콜백 예약 블록을 연결해서 고객이 상담을 예약할 수 있어요.
  • 고객입력
통화 중 고객이 다이얼 번호를 입력하도록 하고, 그 다음에 '조건' 블록과 연결해서 나이/연락처/날짜 기준으로 서로 다른 ARS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 옵션
상위 블록의 하위에 연결하여 서브 블록으로 사용하는 옵션으로, 다이얼 번호와 다시듣기, 이전단계, 처음으로를 연결합니다.
'상담배정' 블록의 '연결 실패'와 연결해서 전화 연결을 계속 대기(계속연결)하는 기능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운영시간 조건
운영시간과 운영 외 시간 조건을 구분하는 블록으로, 시작 메시지에 기본적으로 생성되어 최초 진입 시 구분합니다.
  • 주간일정 관리
요일별/시간대별로 다른 ARS를 구성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점심시간과 상담시간에 송출할 ARS를 각각 구분하거나, 운영시간 내에서 평일과 주말에 각각 다른 착신번호 그룹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 플로우 종료
시나리오 마지막 블록에 다음 블록으로 연결하여 해당 시나리오의 플로우와 함께 통화도 종료할 수 있습니다.
안내 멘트 후 통화가 종료되도록 할 때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 조건
특정 날짜, 시간, 요일과 '고객입력' 블록의 변수 조건을 활용해서 다른 ARS를 구성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시스템 날짜' 변수를 통해 연휴 기간 동안에만 다른 ARS 멘트를 송출할 수 있습니다.
  • API
보유하고 있는 API와 연동하여 자체 서비스 및 DB와 연계합니다.
예를 들어 전화한 고객의 구매 내역 정보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담당 부서와 논의 후 커스터마이징으로 진행할 수 있어요)

6. 다양한 블록을 활용하여 완성된 시나리오는 오른쪽 상단 [배포하기]를 통해 배포까지 해야 반영됩니다.
 배포 후 [운영관리] - [ARS Flow Builder] - [환경 설정]에서 [저장하기]를 통해 사용 설정까지 완료해야 실제 ARS에 적용됩니다.
7. Single Depth에서는 하나의 상태 값만 있었지만, Multi Depth에서는 한 통화건 내에서 여러 플로우를 연결할 수 있으므로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종적으로 전화 상담에 성공했더라도 이 고객이 얼마나 오래 대기하다가 상담사 연결에 성공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업데이트 관련 궁금하신 점은 상담콜 고객센터에 문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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