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톡[해피톡] 챗봇에서 고객에게 설문조사를 받아 보세요✍️

채팅상담솔루션 해피톡 업데이트

해피톡 업데이트 한눈에 보기🔍

1. 챗봇(해피봇New)에서 고객에게 설문조사를 할 수 있어요
2. 챗봇(해피봇New) 블록의 버튼 순서드래그 앤 드롭으로 변경할 수 있어요
3. 카카오 오픈빌더를 연동한 챗봇에서도 커스텀 파라미터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4. 상담 내역에서 '상담사 연결 요청 시각'과 '최초 응대 시각'을 확인할 수 있어요

챗봇(해피봇New)에서 고객에게 설문조사를 받아볼 수 있어요 📝
그동안 CBT(Close Beta Test)로만 제공하던 챗봇 설문조사 템플릿을 모든 고객사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오픈했습니다. 🎉

만족도 조사와 같은 설문조사 외에도 A/S 접수와 같이 사용자에게 객관식과 주관식 형태로 수집하고자 하는 내용이 있으면 챗봇에서 링크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요.

사용 방법과 제공하는 기능을 안내해 드릴게요.
챗봇(해피봇New) 에디터에서 시작 메시지 오른쪽 [+ 시나리오 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시나리오 타입을 '설문 템플릿(설문시나리오)'를 선택하면 시나리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이 기능은 [챗봇] - [시나리오봇] - [봇설정]에서 '해피봇New' 버전 사용 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생성된 설문 템플릿의 [텍스트 1] 블록에서 노출될 메시지와 설문 링크 버튼 문구를 입력합니다.

[설문지 종료]와 [중복참여], [설문지 유효기간] 블록에서도 기본 설정된 메시지 외에 다른 메시지를 노출하고자 하면 수정할 수 있어요.
[설문지 유효기간]은 설정된 설문기간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중복참여]는 응답 횟수 1회 토글 스위치를 활성화했을 때 사용자가 중복으로 참여하면 응답하게 됩니다.
설문 링크 버튼을 클릭하면 새 창으로 원하는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데요.

이때 노출될 설문지 제목과 설명 메시지를 입력한 다음, [질문 카드 추가]를 통해 객관식과 체크박스(다중 옵션), 주관식, 평가 4가지 항목으로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 실제 적용된 예시 화면을 보여드릴게요!
채팅창에서 설문 템플릿이 연결된 시나리오를 불러오면 설정한 블록이 호출되고, 버튼을 클릭하면 새 창으로 생성한 템플릿이 열립니다.
다양한 질문 옵션을 활용해서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어요. 😉
응답 내용은 왼쪽 상단 뒤로 가기(<) 아이콘 클릭 후, [관리] - [이용 내역] - [설문 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응답 통계, 각 응답 내용 보기 및 엑셀 다운로드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 오픈빌더를 연동한 챗봇에는 아래 내용이 사전에 설정되어 있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카카오 오픈빌더 챗봇 관리자센터에서 [스킬] - [생성]을 클릭합니다.
  2. 스킬명은 자유롭게 입력하고, URL은 아래 주소로 입력 후 저장합니다.
    https://user.awesomebot.io/ibot/skill/callback
  3. [시나리오] - [시나리오 블록 추가] - 신규 블록을 생성하고 [파라미터 설정]에서 스킬 설정을 이전에 설정한 스킬로, [봇 응답]을 '스킬데이터 사용'으로 설정합니다.
  4. 이후 저장 버튼 오른쪽 점 세개의 옵션 버튼을 클릭하고, 다시 [이벤트 설정]을 클릭합니다. 이벤트 설정에서 이벤트명을 "dm"으로 입력 후 엔터키를 입력하여 저장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5. [배포] 메뉴에서 배포까지 마치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챗봇(해피봇New) 블록의 버튼 순서를 드래그 앤 드롭으로 변경할 수 있어요 🖲️
기존에는 챗봇 블록의 버튼 순서를 변경하려면 버튼을 삭제 후 다시 생성하거나, 버튼명과 기능을 일일이 수정해 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사용성을 개선하기 위해 블록의 버튼 순서를 드래그 앤 드롭(Drag&Drop)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버튼을 클릭한 다음, 마우스로 끌어 변경하고자 하는 위치로 버튼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이 기능은 [챗봇] - [시나리오봇] - [봇설정]에서 '해피봇New' 버전 사용 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오픈빌더를 연동한 챗봇(해피봇New)에서도 커스텀 파라미터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
해피톡의 채팅 버튼과 URL에는 파라미터(변수) 사용을 통해 상담방을 생성할 때 상담 시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에는 카카오 오픈빌더를 연동한 챗봇(해피봇New)에서는 파라미터 정보를 수집할 수 없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에서 커스텀 파라미터의 경우 챗봇을 실행하는 카카오 비즈메시지 URL에서 extra로 상담 시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가져올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이 기능은 아래 내용이 사전에 해당 및 설정되어 있어야 이용 가능합니다.

  • [챗봇] - [시나리오봇] - [봇설정]에서 사용 중인 봇이 '해피봇New', 봇 엔진이 '카카오 i 오픈빌더'
  • [설정] - [기본 설정] - [채팅 버튼 설정 v2] - [기본 설정] - [상세 설정]에서 오픈빌더 적용 가이드를 통해 chatbot 이벤트 생성 (이전 업데이트 공지사항 참고)
  • Pro 이상 플랜에서 [설정] - [고급 설정] - [파라미터 관리]에서 커스텀 파라미터 설정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실제 사용 방법과 유의사항을 안내해 드릴게요.
✅ 사용 방법

  • 카카오 비즈메시지 URL에 extra로 커스텀 파라미터를 연결합니다.
    https://bizmessage.kakao.com/chat/open/@검색용아이디?bot=true&event=chatbot&extra=parameter1_{parameter1}

  • extra의 필드는 '밑줄 기호(_)'로 연결합니다.
    (예: &extra=parameter1_happytalk_parameter2_pc)

  •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bizmessage.kakao.com/chat/open/@해피톡io?bot=true&event=chatbot&extra=parameter1_happytalk_parameter2_pc
✅ 유의 사항

  • 고정 파라미터(예: site_uid) 정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extra의 총 길이는 50자를 넘을 수 없습니다.
  • extra에는 영어 대문자와 소문자, 숫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담 내역에서 '상담사 연결 요청 시각'과 '최초 응대 시각'을 확인할 수 있어요 💬
고객이 상담을 요청한 후 상담사가 최초 응대하기까지의 시간은 빠른 응대를 위해 많은 고객사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표 중 하나인데요.

상담사 최초 응대 시간은 [상담관리] - [Reporting] - [상담품질지표(SQI)]의 FRT(방 생성 후 최초 응대 시간)을 통해 이미 제공되는 통계 기능이지만,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각 상담방의 상세 데이터를 업데이트하였습니다.

 [상담관리] - [Reporting] - [상담 내역 (V1)]과 [상담 내역 (V2)]에서 '상담사연결요청시간'과 '최초응대시간' 항목으로 초 단위까지 상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상담사 연결 요청 시각'이 공란인 경우는 챗봇을 사용하지 않거나, 챗봇 진행중에 고객이 아직 상담사 연결을 요청하지 않을 때입니다.
    챗봇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상담방의 '시작시간'과 '상담사 연결 요청 시각'을 동일한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 기능은 Pro 이상 플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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