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봇부터 타깃 마케팅까지 한번에! 20년 차 개발자 TK가 소개하는 해피톡 오토웍스

채팅상담솔루션 해피톡은 고객사에 맞는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구축 없이 활용할 수 있는 구독형 SaaS와 강력한 커스텀 기능을 제공하는 Flex는 물론, 강력한 보안이나 기간계 연동까지 가능한 DCS(맞춤형 솔루션)까지 선택의 폭이 넓은데요.

이번에 소개드리는 해피톡의 오토웍스는 그중에서도 카카오톡 기반의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업무자동화), 비대면 마케팅에 특화된 솔루션입니다. 오랜 경력과 실력을 갖춘 WJ, TK께서 담당하고 계신 서비스이고요. 오토웍스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개발을 담당하고 계신 TK께 직접 여쭤보았습니다.

20년 차 개발자 TK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20년 차 개발자 TK가 함께하는
해피톡 오토웍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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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K 안녕하세요! 언제부터 해피톡에 합류하셨는지, 
(실례가 아니라면) 업무경력은 얼마나
되시는지 여쭈어봐도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TK입니다😊

해피톡은 작년, 그러니까 2019년 1월 2일 공식적인 합류를 했고요. 실제 해피톡과의 인연은 2018년 3월부터 시작되어 그때부터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주 업무는 오토웍스 유지보수와 운영 업무이고요.

업무경력은 (실례는 안 되는데 그냥 괜히 쿨럭~ 😅) 개발 쪽만 대략 20년 차 정도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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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경력이 엄청나신데요!
그동안 어떤 일을 진행해 오셨는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20년 차 정도 되면 네이버쯤은 거뜬히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지 모르시겠지만~ 그 정도는 아니고요😁 주로 회사 내 업무용 시스템을 개발했었습니다.

제조업에 있을 때는 전국 AS 서비스센터 관리 및 자재 공급 관리를 개발했었고, 온라인 쇼핑몰 쪽(구매대행, 종합쇼핑몰, 경매사이트 등)도 여러 번 했었네요.

오토웍스
이런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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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톡에서 개발을 맡고 계신
오토웍스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오토웍스는 카카오톡 챗봇을 더 쉽게 만들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간단한 카카오 챗봇은 카카오 i봇빌더로 만들 수 있지만, 기업의 내부 정보를 연동하는 복잡한 챗봇을 i봇빌더로 만들려면 개발해야 할 부분이 굉장히 많아지는데요. 오토웍스는 이미 개발된 많은 기능들을 이용해 기업들이 복잡한 업무 자동화 챗봇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오토웍스 솔루션의 가장 큰 장점은 서비스 관리가 용이한 시나리오 빌더 기능이 있다는 게 아닐까 해요. 오토웍스는 챗봇을 구현해 주고, 그 챗봇을 관리자가 어렵지 않게 시나리오 형태로 제작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오토웍스를 활용 중인 고객사 이미지
오토웍스를 활용 중인 고객사 이미지

카카오 자동응답 API부터 지금의 카카오 i 오픈빌더까지, 오토웍스는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를 연동해서 고객사가 간편하게 추가적인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게 만들었어요. 카카오톡 채널(구 플러스친구)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를 SaaS 형태로 사용할 수 있기도 하고요.

예를 들면 카카오톡에 있는 친구톡이라는 기능을 연동해서 오토웍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에게 이벤트 안내나 정보성 소식지 전달, 쿠폰 등을 제공해줄 수 있는 거죠.

캐러셀 메시지도 전송 가능해요. 약간의 텍스트를 이미지와 함께 조합해서 직관적으로 메시지를 구성해 가로로 보이게 하면~ 딱딱한 대화형 화면보다 훨씬 예쁜 화면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그 외 커머스 형태도 구현이 가능하고, 리스트 형태의 메시지도 용도에 따라 구성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해피톡 카카오 챗봇 캐러셀
해피톡 카카오 챗봇에서도 캐러셀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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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내 업무용 시스템 개발을 오래 해오셨는데,
개발해 오신 다른 서비스와 대비해
오토웍스 솔루션이 가진 특징도 여쭤봅니다😊

20여 년 개발을 하면서 여러 직종의 서비스 개발을 해왔는데, 오토웍스 솔루션의 가장 큰 특징은 ‘쉬운 관리를 통한 고객응대 서비스’ 정도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개발적으로 봤을 때는 웹 서비스에 많이 있는 FAQ와 큰 차이가 없어 보일 수 있지만, 서비스가 구현되는 곳이 카카오톡이라는 게 큰 특징인데요. 그러다 보니 사용자의 입장에서 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일반 웹이랑 달리 딱딱하지 않아서 더 친근감이 들 수 있겠고요~

오토웍스는 커스텀에 유연하게 응대해 개발할 수 있다는 특징(이자 장점)도 있어요. 챗봇 응대를 통한 업무자동화를 위해서는 파트너사와 긴밀한 협의를 거쳐 커스텀 개발해야 할 부분도 있거든요. 그 외 SaaS 형태로 제공할 수 있는 부분들은 추가적으로 오토웍스의 설정 메뉴에서 제어 가능하게, 파트너사의 편의성을 고려해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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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웍스 챗봇은 다른 솔루션 대비
또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나요?

회사 비즈니스팀에 계시는 분이랑 기술 지원 차원에서 필드에 같이 가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그때마다 파트너사에서 몇몇 업체(자주 들어 익숙한 경쟁 업체입니다😀)들 이야기를 많이 듣곤 하는데요.

오토웍스의 다른 회사 솔루션 대비 가장 큰 장점은 눈으로 형태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경쟁사 대부분이 미팅에서 ‘이러이러한 것들을 할 수 있다’는 설명 위주의 소개만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희는 오토웍스 따악~ 띄워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시연을 해 드리니 대부분의 파트너사가 만족하시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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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웍스를 잘 활용하고 있는
고객사는 어떤 곳들이 있나요?

고객에게 타깃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보니 방송국, 프랜차이즈 업종 등이 주 고객사입니다. 요 몇 년 동안에는 제약회사도 오토웍스의 주 파트너사가 되어 있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곳이 한국로슈(자체 구축형)이고 그 외 한국다케다제약, 한국MSD 등이 있습니다. 마케팅 및 정보 전달을 전문적으로 하는 파트너사들이 오토웍스를 많이 활용하는 중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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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및 정보 전달에도
오토웍스가 도움이 되나요?! 😎

오토웍스를 이용 중인 파트너사는 어떤 고객이 어떤 발화를 많이 했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어서 서비스 효율을 판단할 근거를 받아볼 수 있고, 통계적인 부분(성별, 지역별 등)도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금 개발 마무리 단계에 들어간 신규 서비스도 있습니다. ‘카카오싱크’ 라고 카카오톡을 통해 고객의 개인정보를 원클릭으로 제공받는 서비스가 있는데요, 이 카카오싱크를 오토웍스, 친구톡과 연동하고 있습니다. 이 작업이 완료되면 QR코드나 특정 이벤트 URL을 통해 접속한 고객의 정보 수집, 해당 고객에 대한 그룹화 작업을 통해 선별적 타깃 메시지 발송 등을 할 수 있는 서비스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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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되는 서비스네요!
앞으로 오토웍스에 어떤 기능이 더해질지
조금만 더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오토웍스는 지금 카카오톡에서 작동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앞으로 네이버 라인, 네이버 톡톡, 페이스북 등 좀 더 많은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게 최우선 계획입니다. (어디 가서 막 이야기하시면 안 돼요~ 😆)

오토웍스를 함께 만들어갈
개발자를 모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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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웍스의 인기 덕분에 업무량이 늘어
지금 팀원을 채용 중이라고 들었어요!
어떤 분을 찾고 계신가요?

네, 같이해주실 분을 절실히 두 손 모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제발 와주세요~🙏)

제가 좀 고인물의 개발자라(쿨럭) 밥값?에 예민한 편입니다. 내 밥값만큼 일을 해서 그보다 더 많은 수익을 내야 한다는 마인드가 있어요. 올해 초까지는 혼자 꾸역꾸역 일해 왔었는데 최근 비즈니스팀 분이 폭주를 하고 계셔서😂 저 혼자 모든 업무 처리는 불가한 상태가 되어가고 있는 듯합니다.

일이 어렵고 복잡하다거나 업무량이 턱없이 많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챗봇이라면 나름 개발하는 재미도 있고 하니, 혹시 이 글 보시고 구인사이트 가셔서 저희 회사 모집공고가 떠 있다면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 공고 여깄습니다!)

개발자라고 하면 어느 정도 고집이 있긴 하지만, 내가 고집이 정말 황소를 능가한다! 하시는 분은 사절입니다. 같은 팀원으로서 너무 잘나가는 인싸도 제가 감당을 못할 듯 하고, 너무 뛰어난 실력도 부담스러우니😉 대인관계 좋고 약간의 책임감이 있는 분이면 참 좋을 것 같다~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해피톡 개발팀은 지금 채용 중! TK와 함께 오토웍스를 만들어갈 좋은 개발자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지원 부탁드립니다. 제발 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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