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하는 스타트업의 비즈니스팀은 이렇게 일합니다: 해피톡 비즈니스팀 리더 KB 인터뷰

해피톡은 카카오톡, 네이버톡톡, 웹채팅으로 들어오는 고객 문의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업계 1위 채팅상담 솔루션입니다. 2017년부터 매년 2~3배씩 매출 성장을 이어가는 중인데요😊 여기에는 해피톡 비즈니스팀이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해피톡은 B2B 솔루션을 제공하는 여러 스타트업 중에서도 손꼽을 만큼 인바운드 및 아웃바운드 영업의 성사율이 높습니다.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해피톡 비즈니스팀은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리더 강보성 팀장님(이하 KB)에게 직접 답변(과 채용 홍보)을 들어보았습니다!

해피톡 비즈니스팀 팀장 kb의 인터뷰 사진


비즈니스팀이 직접
소개하는 해피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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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KB! 해피톡에 합류하신 지
벌써 4년이나 되셨다구요?

안녕하세요. 제가 2016년 6월 입사했으니 그 정도 되었네요. 해피톡은 2012년 겨울부터 솔루션이 개발되어 이미 상용 서비스를 하고 있었는데, 제가 입사할 땐 카카오 및 네이버와의 MOU가 진행되던 시점이었어요.

당시 글로벌 고객응대 솔루션 젠데스크가 매해 3배씩 성장하고 있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확신이 있었고, 카카오 메신저는 국내에서만 활성화가 되어 있다는 데 초점을 맞춰 카카오, 네이버에 채팅 상담 사업을 제안했었는데요. 채팅 상담이 보편화되면서 회사도 함께 성장해 여기까지 오게 됐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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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톡은 어떤 서비스인가요?
(자랑도 프리스타일로 함께😁 부탁드립니다.)

한 줄로 요약하자면 해피톡은 ‘채팅으로 고객과 소통하는 데 필요한 통합 솔루션’ 이에요. 각 기업들의 고객센터를 대상으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축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구독형 솔루션(SaaS)인 것도 기업들의 선택에 한몫하죠. 그 외에도 해피톡과 더불어 챗봇 솔루션 오토웍스, 설치형 사업, 상담콜, 마케팅싱크 등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고요.

해피톡은 클라우드 채팅 솔루션을 국내 최초로 시작해서 상담환경에 필요한 기능들을 4년간 계속해서 업데이트해 왔어요. 해외 솔루션 대비 국내 상담환경에 잘 맞춰진 상품이라 어떤 상담환경에도 적용하기가 수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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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톡은 성장 규모는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인가요?

2017년부터 매년 평균 8억씩 매출이 오르고 있는데요.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선호 현상에 힘입어 채팅 상담 분야에서만 50억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네요!

해피톡 매출 추이: 계속해서 성장 중
해피톡은 성장 곡선을 그리는 중!

해피톡 비즈니스팀은
이렇게 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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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는 해피톡의 어떤 장점을 보고
합류를 결정하셨나요?
실제로 일해 보니 어떠신지도 궁금합니다!

처음엔 국내 시장을 장악하면 나중엔 일하지 않고도 이용료를 받으면서 부자가 되겠다는 상상을 했었어요. 지금 돌아보면 어리석었던 것 같아요. 해피톡은 끊임없이 변하는 사업 한가운데에 있더라구요. 고객사가 원하는 상담구조로 세팅하기 위한 작업이 어렵고요.

하지만 힘들어도 재밌습니다. 동종 업계에서 관심을 많이 받고 있고, 확장할 수 있는 영역들이 많아 상상의 나래를 펼쳐볼 수 있거든요. 매년 해외 워크샵을 다녀오는 걸 회사의 장점으로 꼽는 분들이 많으신데(✋: 앗 저는 점심 제공요!), 개인적으로는 다양한 업계와 만나볼 수 있다는 게 제일 좋습니다.🙂

방콕 워크샵에서 100% 행복한 KB 사진 발굴~
…라고 하셨지만! 방콕 워크샵에서 100% 행복한 KB 사진 발굴~
올해도 건강하게 워크샵을 다녀올 수 있는 날이 어서 오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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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톡 내 팀 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나요?

B2B 영업과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는 우리 비즈니스팀이 있구요, 고객사 관리와 분석 업무를 맡고 있는 운영팀, 해피톡부터 상담콜까지 다양한 솔루션의 전략과 기획을 담당하는 기획팀, 해피톡의 서비스를 만들고 개선해가는 개발팀, 설치형 해피톡을 담당하는 솔루션 사업부가 있습니다. 

전체 40여 명의 분들이 함께하고 계시고, 현재 사업 확장을 위해 많은 팀에서 신규 채용을 진행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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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톡 비즈니스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팀 자랑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국내 시장 확대를 목표로 챗봇과 상담사 채팅서비스를 고객사의 상담 환경에 맞춰 제안하는 게 비즈니스팀의 주된 업무에요. 어떤 고객분들에게 해피톡 서비스가 맞을지 고민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광고, 인/아웃바운드, 제휴, 대행, 관리까지 다양한 일을 하고 있어요.

해피톡은 인바운드 문의가 많아 영업이 굉장히 활발하게 돌아갑니다. 팀원들 모두 개성 있고, 부족한 부분들은 서로 보완해 줘 시너지가 있어요. 개인적인 성취와 팀웍의 균형이 뛰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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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바운드/아웃바운드 영업을 통해
많은 기업들이 해피톡 고객으로 함께하고 계시는데요,
혹시… 영업 비결이 있을까요?!

해피톡을 통해 고객과 상담사 응대효율과 만족도가 올랐다는 고객사의 피드백이 비결입니다! 

(✋: 이거 완전 교과서 위주로 공부해서 수능 만점 받았다는 이야기…!)

해피톡 비즈니스팀은
지금 채용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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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해피톡 비즈니스팀에
새로 함께하는 분께서는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기본적으로 인/아웃바운드 해피톡 솔루션 영업을 하면서 커스텀,  API, 챗봇, 상담콜, 구축 사업(해피톡 DCS, Digital Communication Suite) 등의 관련 업무도 차근차근 배워가실 텐데요. 그 뒤부터는 특정 타깃 업종에 집중하는 역량을 기른다거나, 제휴 성과를 낸다거나, 특정 상품의 영업을 전담하는 등 본인의 경력과 장점에 맞춰 업무를 조율하시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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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분과 함께 일하고 싶으신가요?

관련 업종 경력이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메신저(특히 카카오), 솔루션 영업, 고객서비스업(결제, 광고, 배송, VOC) 영업을 했던 이력이 있는 분들을 선호합니다.

이번 채용에서는 이커머스 관련 종사자를 우대하려고 해요. 이커머스에 해피톡의 저변을 확대한다는 목표가 있거든요. 개발 기술 미팅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개발 관련 지식을 갖고 계신 분, 또는 영어로 영업이 가능하신 분이라면 더욱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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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톡 비즈니스팀에서 일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국내 상담 시장이 채팅으로 변해가는 과정을 보실 수 있습니다. 치킨게임이 아닌 시장 파이를 늘려나가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개척해나갈 업종이 너무나 많거든요.

본인인증, 결제, 구축, 기간계 연동, AI, RPA 업계 정보들을 배우고 두루 섭렵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그리고, 서로 건강한 시너지를 내는 국내 경쟁사들과 벤치마킹할 수 있는 해외 유명 솔루션이 있어 로드맵이 있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비즈니스팀 메일(sales@happytalk.io)로 문의하시거나, 직접 만나서 이야기 나누시면 좋겠습니다!


해피톡 비즈니스팀은 지금 채용 중! 실제로 매출을 내고 있는 스타트업에서 좋은 제품을 함께 알릴 좋은 팀원을 찾습니다.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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