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단순문의를 책임지는 우리 회사 업무자동화 챗봇! 다양한 챗봇을 만들고 레퍼런스를 접해 온 해피톡에서 더 똑똑한 챗봇을 만들기 위해 참고할 체크리스트 7가지를 전해드려요. 챗봇 시나리오를 작성할 때 확인하세요💙
1. 챗봇의 성격에 어울리는 인사말을 작성하셨나요?
우리 회사 대표로 고객을 응대하는 챗봇, 우리 회사/브랜드의 이미지를 잘 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면 더 좋습니다. 이름을 소개하는 등 어울리는 인사말을 작성해 고객 응대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챗봇이 어떤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지 안내하셨나요?
챗봇으로 처리할 수 있는 업무들을 첫인사 이후 버튼으로 노출하는 등, 고객이 챗봇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알기 쉽게 노출해 주세요. 하나의 챗봇이 너무 많은 업무를 처리한다면 여러 마리의 챗봇을 만들어 업무 카테고리를 나누어도 좋습니다.
💡 고객의 유입 경로별로 다른 챗봇을 노출하거나 업무별로 다른 챗봇을 활용하고 싶으시다면? 여러 개의 챗봇 생성이 가능한 해피톡 ‘멀티봇’ 기능을 활용하세요. 해피톡 메일(happytalk@happytalk.io)로 문의하시면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3. 시나리오 뎁스(Depth)가 적당한가요?
챗봇의 ‘뎁스(Depth)’는 대화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 점심식사 하셨나요? (예/아니오) -> 1 Depth
✅ (‘예’를 선택한 고객에게) 어떤 걸 드셨나요? (한식/중식/양식) -> 2 Depth
✅ (‘한식’을 선택한 고객에게) 드신 메뉴가 이 중에 있나요? (김치찌개/제육볶음) -> 3 Depth
고객상담/정보 안내/FAQ용 챗봇은 빠른 문제해결이 목적인 만큼 2~3 뎁스 정도로 만드실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내용이 복잡하고 방대하다면 키워드 검색 기능을 넣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 제품 추천이나 운세를 봐주는 등, 고객이 흥미를 느낄 만한 챗봇은 내용에 따라 5 뎁스 이상으로 구성하셔도 좋습니다. <갑자기 차를 사고 싶어질 때 도움되는 챗봇>이 그 예시입니다. 🥰
4. 고객이 시나리오 안에서 무한 루프를 돌고 있지는 않나요?

고객이 모든 선택지에서 필요한 답을 얻을 수 있는지, 빙글빙글 도는 시나리오는 없는지 확인하세요.
5. 대화 내용에 적합한 템플릿을 사용하셨나요?
챗봇의 다양한 템플릿을 활용해 내용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카드뉴스(캐로셀), 영상 등을 활용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 시나리오 템플릿 종류: 리스트형, 캐로셀카드형, 이미지 단독형, 커머스형, 텍스트, 동영상 등이 가능합니다.
6. ‘핫키’ 버튼이 있나요?


챗봇의 ‘핫키’를 설정하면 고객이 선택한 시나리오 선택지와 별도로 자주 사용하는 버튼을 추가 노출할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 선택지를 잘못 클릭한 고객, 빠른 상담사 연결을 원하는 고객을 위해 핫키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7. 챗봇의 말투가 통일되어 있나요?
“안녕하십니까, 도움이 필요하신 항목을 선택해 주십시오.”
“배송/환불🤩 정책은 여길 확인해줘! 😘”
처럼, 챗봇의 말투가 시나리오마다 달라진다면 고객이 당황할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를 여러 명이 함께 작성했다면 마지막 검수 단계에서 말투를 통일해 주세요. 우리 회사의 이미지를 잘 담아낼 수 있는 말투라면 더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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