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업 │ 챗봇 채팅 시스템 구축하는 가장 쉬운 방법

금융업체, 서비스 고도화와 업무 자동화를 위해 채팅 및 챗봇 솔루션을 도입하세요. 상담사 효율 증대와 고객 접근성 향상, 경제성 확보를 통해 CS 품질을 개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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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g 17, 2022
금융업 │ 챗봇 채팅 시스템 구축하는 가장 쉬운 방법

업종

  • 금융업

도입 배경

  • 서비스 고도화 및 업무 자동화

한 줄 요약

  • 업무 효율 높이는 채팅·챗봇 솔루션을 기업 서버에 직접 설치해 드립니다.


📢이 글은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요. 

🟡  고객 센터에 채팅·챗봇 도입하는 게 얼마나 효과적인지 궁금한 곳

🟢  우리만을 위한 채팅 상담 솔루션이 필요한 곳

🔵  보안이 철저한 구축형 솔루션을 원하는 곳

요즘 많은 산업군에서 디지털 혁신을 외치며 탈바꿈하고 있는데요. 그 중 금융업계의 움직임이 특히 심상치 않습니다. 오프라인 점포가 사라지고 모바일과 온라인 뱅킹을 앞세우며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고 있죠. 

덩달아 CS 영역에서의 디지털 혁신도 일어나고 있어요. 채팅과 챗봇 솔루션을 도입해 웬만한 문의는 모바일로 해결하죠. 이번에 소개해드릴 고객사는 은행으로 기존에 ‘해피톡 SaaS’를 사용 중이던 고객사예요. 하지만 더 좋은 솔루션을 사용하고자 ‘해피톡 DCS’를 통해 솔루션을 직접 구축하셨죠.

고객사례를 통해 금융업계와 해피톡이 만나 탄생한 시너지효과를 확인해보세요!

💸 금융업계에서 채팅·챗봇을 도입하는 이유

금융업계에서 해피톡을 도입할 때 가장 많이 원하는 니즈는 아래 세 가지입니다.

1. 고객 접근성 확대

하나의 플랫폼으로 모든 고객 문의를 처리하고 싶다!

2. 상담사 업무 효율 증대

단순 문의는 상담사가 아닌 챗봇으로 처리하고 상담사는 전화가 아닌 채팅을 통해 ‘1:多’ 문의 처리 구조를 도입한다!

3. 경제성 확보

챗봇 자동응대와 상담사 동시 응대 방법으로 상담 인원을 감축하고 전화상담 보다 건당 이용료가 저렴한 챗봇 시스템을 구축해 경제성을 확보한다!

이번 고객은 이미 해피톡을 SaaS 형태로 이용 중이셨기에 1, 2, 3번의 효율을 직접 느끼셨죠. 하지만 더 고도화된 솔루션을 사용하고자 해피톡 DCS를 도입하셨어요.

클릭→ 해피톡 DCS가 뭐지?

↗ 서비스 고도화를 통한 CS 품질 개선

잘 쓰고 있던 SaaS 대신 구축형 솔루션을 도입한 이유는 커스터마이징과 품질개선 때문이에요. 해피톡 DCS는 고객이 원하는대로 제품을 커스터마이징해드리고 있어요. 덕분에 일반 채팅 챗봇 솔루션보다 더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죠. 

예를 들어 기간계 연동이 있어요. 기간계 연동은 흔히 레거시 시스템 연동이라해요. ERP나 회원 정보 등 사내 시스템과 해피톡을 연동해 CS 업무 효율을 높이는 거죠. 상담을 통해 얻은 데이터베이스를 따로 저장하거나 관리하지 않고 바로 연결된 기존 시스템으로 보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답니다. 상담을 할 때에도 고객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고 기존에 저장되어있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할 수 있어 상담 품질이 확 올라가요.

서비스 고도화를 통한 CS 품질 개선

금융업계에서 가장 좋아한 챗봇 기능은?

금융업에서 가장 효과를 톡톡히 본 챗봇 기능은 바로 업무 자동화예요. 챗봇을 단순히 위치, 업무 시간 안내 용으로 사용한다고 생각하지만 챗봇은 시나리오를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다양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요.

이 고객사는 챗봇으로 금융 상품을 안내하고 클릭한 고객에게 전문 상담사를 연결하는 방법으로 상품 영업을 했죠. 또한 신분 확인이나 본인 인증 시 로봇이 자동으로 신분증을 스캔해 본인 인증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고 인증까지 완료해 본인인증 절차도 챗봇이 직접 처리했어요. 대출 진행 상태, 입금 예정 금액 조회 등 사람들이 많이 찾는 대출 관련 업무도 챗봇이 담당해요. 

금융업에서 사용하는 챗봇1금융업에서 사용하는 챗봇2

도입 과정과 사후 관리 시스템

해피톡 DCS를 도입하면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요.

0. 도입결정

1. 수행계획 수립 /  상호 담당자 배정

2. 일정 계획 수립 / 확정 / 구축인력 투입

3. 초도 요구사항 협의

4. 시스템 인프라 구성 정의 및 구성

5. 요구사항 정의 / 명세화

6. 기본 솔루션 탑재 및 커스텀 개발

7. 요구사항 연동 등 부가 개발

8. 단위 / 통합테스트

9. 서비스 오픈 / 안정화

10. 솔루션 인계 / 산출물 작성 전달 등

11. 프로젝트 검수 / 완료

이 과정에서 다년간 많은 경험을 쌓은 전문가들이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관리해드리죠. 모든 솔루션 구축이 끝나면 서비스를 오픈하고 해피톡 고객만족팀에서 장애 대응 및 유지보수를 진행해요. 설치부터 관리까지 모두 해피톡에서 담당하니 문제가 생기더라도 걱정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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