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 땐 이 답변!" 해피톡 AI 어시스턴트가 추천하는 상담 템플릿

AI 어시스턴트가 상담 내용을 분석해 가장 적합한 템플릿을 추천합니다. 해피톡에서 더 빠르고 일관된 고객응대를 경험해보세요.
Sep 23, 2025
"이럴 땐 이 답변!" 해피톡 AI 어시스턴트가 추천하는 상담 템플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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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s Note

해피톡 채팅상담의 ‘상담 템플릿’ 기능을 유용하게 쓰고 있다면 주목!
AI 어시스턴트의 템플릿 추천으로 더 빠르게, 정확한 정보로 고객 상담을 진행해보세요.

그 템플릿, AI가 대신 찾아드릴게요

해피톡 채팅상담 솔루션은 자주 쓰는 답변을 템플릿으로 등록해두고, 필요할 때 검색해 사용하는 ‘상담 템플릿’ 기능을 기본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공통 안내나 자주 묻는 질문(FAQ)처럼 반복적인 응답은 클릭 한 번으로 빠르게 응대할 수 있어 상담 효율을 높여주죠.

하지만 템플릿이 많아질수록, 그중에서 필요한 템플릿을 직접 검색하고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도 커질 수 있는데요.

“어떤 템플릿을 골라야 할지 매번 헷갈려요.”

“너무 많아서 찾는 데만 시간이 걸려요.”

이처럼 템플릿 선택과 반복적인 판단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상담사의 스마트한 도우미 해피톡 AI 어시스턴트가 새로운 기능과 함께 돌아왔습니다.

번뜩이는 판단력으로 최적의 템플릿을 제안하는 [AI 템플릿 추천] 입니다.


해피톡 AI 상담 템플릿 추천

AI 템플릿 추천은 상담 중인 고객과의 대화를 AI가 실시간으로 분석해, 답변으로 가장 적절한 상담 템플릿을 추천해주는 기능입니다.

AI가 미리 등록된 수많은 상담 템플릿 중에서 고객 문의에 가장 적합한 답변을 추천해주기 때문에 템플릿을 직접 검색해 찾는 시간을 줄이고, 클릭 한 번으로 응답을 완성할 수 있어요.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의에 대한 대답을 추천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상담이 진행 중인 상황(종료되지 않은 상담방)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버튼을 누르거나, 단축어를 입력하면 되는데요.

🧭 템플릿 추천 받기 - 버튼 클릭

① 모든 대화 분석해서 추천받기

AI 템플릿 추천 버튼
'템플릿 추천받기' 버튼을 눌러 사용하세요

AI 템플릿 추천을 실행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식입니다.

AI 어시스턴트 영역에 있는 ‘템플릿 추천 받기’ 버튼을 클릭하면, 오늘 하루 상담방 내에서 이뤄진 전체 상담 내용을 기반으로 분석해 상담 템플릿을 추천합니다.

오늘 대화가 없을 경우 이전 일자 기준으로 분석됩니다.

② 대화 내역 선택해서 추천받기

특정 대화 선택해 상담 템플릿 추천받기
특정 대화만 선택해 템플릿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

템플릿 추천 버튼을 누르기 전에, 고객의 말풍선(대화 메시지)을 먼저 선택하면, AI가 선택된 대화 내용만을 기준으로 템플릿을 추천합니다.

🧭 템플릿 추천 받기 - 단축어 입력

단축어를 입력해 AI 템플릿 추천 받기
채팅창에 '//'을 입력해 바로 추천받을 수도 있어요.

상담 중 채팅창에 // 을 입력하면 진행 여부를 묻는 퀵가이드가 자동 생성되고, '진행'을 선택하거나 엔터를 누르면 템플릿 추천이 실행됩니다.

이 경우 AI는 오늘 하루 전체 상담 이력을 분석해 템플릿을 추천하며 대화를 선택하는 옵션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AI는 어떻게 ‘그 답변’을 고를까요?

AI 템플릿 추천은 진행 중인 상담의 맥락을 파악하고, 상황을 요약한 뒤, 등록된 템플릿 중 가장 적절한 내용을 찾는 방식으로 작동해요.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

  1. 💡 대화의 문맥을 이해하고, 상황을 요약

    AI어시스턴트가 전체 대화 흐름을 바탕으로 지금 어떤 상황인지 파악합니다. 그리고 상황을 짧게 요약해 어떤 답변이 필요한지 알려줍니다.

    ‘그 템플릿’을 추천하는 이유를 논리적으로 보여주죠.

  2. 🗂️ 등록된 상담 템플릿을 기반으로 추천

    해피톡에 미리 등록된 상담 템플릿 중에서 추천이 이뤄지며 상담사 개인용, 공유용 템플릿 모두 추천합니다.

    만약 분석한 대화의 주제가 하나 이상일 경우, 각 주제별 템플릿을 추천합니다. 주제는 최대 3개까지 제안해요.

  3. ⚖️ 정확도 기준으로 최대 5개의 템플릿 추천

    추천 템플릿 리스트는 AI가 판단한 정확도 순으로 정렬돼요. 최적의 템플릿이 첫 번째에 배치되죠.

    최대 5개까지 추천하지만 정확도를 고려해 1~2개만 추천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상황별 템플릿을 등록해두면 AI 추천 정확도를 높일 수 있어요.

💡

등록된 템플릿이 없거나, 학습량이 부족하다면?

AI 템플릿 추천 기능은 등록된 템플릿을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모든 상황에서 추천이 가능한 건 아니예요. 아래 세 가지 경우를 확인해주세요.


① 등록된 상담 템플릿이 전혀 없는 경우

추천은 진행되지 않습니다. AI가 참고할 템플릿이 없기 때문에, 추천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노출돼요.

AI 템플릿 추천이 진행되지 않은 경우
상담 템플릿을 등록하지 않으면 추천이 진행되지 않아요.

👉 함께 표시되는 ‘템플릿 등록’ 버튼을 눌러 바로 등록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어요.

② 템플릿은 있지만, 추천이 어려운 경우

AI가 분석한 결과, 현재 상황에 맞는 템플릿이 없거나 응대가 이미 완료된 상태라고 판단되면 추천이 진행되지 않고 역시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뜹니다.

AI 템플릿 추천이 진행되지 않은 경우
적절한 템플릿이 없거나, 해결이 완료된 문의에는 추천이 어려워요.

👉 이 경우에도 ‘템플릿 등록’ 버튼이 함께 노출됩니다.

③ 템플릿이 있지만, 학습률이 부족한 경우

새로 등록하거나 수정한 템플릿은 AI 학습을 거쳐 반영돼요. 등록된 상담 템플릿의 AI 학습률이 30% 미만일 경우, 정확도가 낮을 수 있다는 안내 모달이 먼저 나타납니다.

AI 템플릿 추천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음을 안내하는 모달
AI 학습이 완료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

이 경우 사용자가 판단해 추천을 그대로 진행할 수 있으며, 기능 자체는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판단이 더 빨라지는 AI 템플릿 추천

지금 바로 AI 템플릿 추천 기능을 써봐야 하는 이유, 정리해드릴게요.

✅ 상담 업무 효율 UP, 고객 만족도 Up!

AI 어시스턴트가 상황에 맞는 템플릿을 실시간으로 추천해주기 때문에 직접 검색하고 고르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요.

응답 속도가 빨라져 상담 흐름이 끊기지 않으니, 고객 만족도도 높아집니다.

✅ 복잡한 조작 없이 쉽게 쓰는 AI

사용법도 정말 간단해요. 버튼을 누르거나 단축어만 입력하면 지금 대화에 맞는 템플릿을 바로 추천합니다.

복잡한 설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어 신입 상담사나 아르바이트 인력도 빠르게 적응할 수 있어요.

✅ 누가 응대해도, 일정한 상담 품질

추천되는 템플릿은 모두 관리자나 상담사가 직접 등록한 공식 답변이에요.

브랜드의 CS 매뉴얼을 기반으로 작성돼 있어 신규 상담사도 전문적인 상담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AI 템플릿 추천과 함께 진행 중인 상담 예시
AI 템플릿 추천과 함께 진행 중인 상담 예시

이런 상황이라면 꼭 써보세요

AI 템플릿 추천 기능은 이런 분들께 특히 유용합니다

  • 🤯 템플릿은 많은데, 뭘 써야 할지 매번 고민되는 상담사

  • 🆕 신규 입사자나 아르바이트 상담 인력이 많은 운영팀

  • ⏱️ 응대는 빠르게 해야 하는데, 템플릿 검색 시간이 아까운 상황

  • 📈 상담 품질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하고 싶은 조직

AI가 추천해주는 템플릿만 잘 골라 써도, 상담의 일관성과 응답 품질은 자연스럽게 향상될 수 있어요. “뭘 써야 하지?”라는 고민 없이, 지금 이 상황에 가장 적절한 응답을 바로 선택할 수 있으니까요.

해피톡 AI 어시스턴트와 함께, 더 빠르고 똑똑한 상담을 시작해보세요.


🚀 해피톡 AI 어시스턴트는 진화 중…

지난 7월, 상담 요약 능력을 품고 데뷔한 해피톡 AI 어시스턴트. 이번엔 템플릿 추천 스킬까지 장착하며 한 단계 더 레벨업했습니다!

이제 상담사는 고객에게만 집중하면 돼요. AI 어시스턴트가 뒤에서 정확한 판단을 도와줄 테니까요.

앞으로도 해피톡 AI 어시스턴트는 상담사의 ‘실제 업무’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서포트하는 동료로 계속 진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점점 더 똑똑해지는 해피톡 AI 어시스턴트, 다음 업데이트도 기대해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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