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앱 시그널플래너가 영업 전화 없이 세일즈 효율을 700% 끌어올린 비결

AI 기반 보험 비교분석 앱 시그널플래너는 카카오톡 채팅상담으로 설계사와 고객이 소통하고 있는데요. 해피톡을 최대치로 활용해 자동화 수준을 높이고 세일즈 효율을 700% 이상 끌어올렸습니다.
Nov 05, 2024
보험 앱 시그널플래너가 영업 전화 없이 세일즈 효율을 700% 끌어올린 비결

보험, 궁금하면 카톡해!

여러분은 가입한 보험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계신가요? 어떤 보험에 가입했었고 어떤 보장을 받을 수 있는지, 너무 많은 보험에 가입되어 있거나 부족하지는 않은지 개인이 꼼꼼하게 비교하고 따져보기는 쉽지 않죠. 계약 내용 전부를 이해하는 것도 어렵고요.

이럴 때 이용하면 좋은 서비스가 ‘시그널플래너’입니다. 전문 설계사들과 1대 1로 소통하며 보험가입 내역을 확인하고 더 나은 선택지가 있는지 비교·분석해볼 수 있어요. 원할 경우 새로운 보험에 가입할 수도 있습니다.

아니 이렇게 편리한 올인원 보험 점검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기업이 어디냐고요?
바로 핀테크 기업 해빗팩토리의 자회사이자 법인보험대리점(GA)인 ‘시그널파이낸셜랩’입니다.

핀테크 전문 기업 해빗팩토리 본사
시그널파이낸셜랩

시그널파이낸셜랩은 AI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보험 분석,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시그널플래너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면영업, 전화영업이 대세인 보험업계의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영업 전화 없는 보험 앱’이라는 파격적인 선언을 하며 채팅상담을 통해 고객과 만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시그널플래너에서 근무하는 모든 설계사들은 보험점검을 원하는 고객들과 카카오톡 채팅으로 소통하고 있었습니다. 시그널플래너 앱을 설치한 고객이 회원가입을 모두 마친 후 ‘내 보험 점검하기’를 클릭하면 공식 카카오톡 채널 상담으로 연결되고 비대면 영업이 시작됩니다.

이처럼 비대면 영업을 진행하는 시그널플래너의 서비스는 전화나 대면 영업을 부담스러워하는 MZ세대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2024년 9월 기준 시그널플래너 앱 누적 이용자는 100만명을 돌파했는데 이 중 2030 비율이 74%에 달합니다. 지난 2020년 9월 공식적으로 서비스를 개시한 후 불과 4년만에 이룬 성과죠.

시그널플래너는 AI 보험 분석, 채팅상담, 설계사 전원 정규직 고용, 장애인 설계사 고용 등 남다른 운영 철학으로 주목받으며 보험업계의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해피톡으로 어떻게 고객경험을 혁신하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는지, 마케팅과 영업 총괄을 담당하고 있는 전진혁 전무님과 만나 그 비결을 들어봤는데요. 시그널플래너는 한마디로 ‘고객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고객 지향적 서비스’였습니다!

해빗팩토리 로고 옆에서 미소짓고 있는 시그널플래너 마케팅 영업총괄 전진혁 전무
해피톡이 해빗팩토리 본사에서 만난 전진혁 전무님

"안녕하세요 전진혁입니다. 2020년부터 시그널플래너 마케팅과 영업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해피톡은 시그널플래너의 상담 생산성을 높이는 데 필수적인 솔루션입니다."

Q. 채팅상담으로 고객과 만나는 보험 설계사라니, 왜 이렇게 운영하고 있나요?

A. 시그널플래너가 생각하는 보험 영업이란 객관적으로 상담하고 상세하게 분석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보험을 비롯한 금융상품은 정보 비대칭이 매우 큰 상품 유형입니다. 소비자들이 많은 정보를 알지 못해요. 시그널플래너는 상품을 파는 것에 집중하기보다 고객에게 정말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더 집중합니다. 말 그대로 ‘내 보험을 점검’해 드리는 거죠.

보통 대면 영업의 경우 100% 거래가 성사된다는 보장이 없어 설계사들도 필요 이상으로 세세한 이야기를 잘 하지 않아요. 고객 역시 한정된 시간 안에 설계사와 대면하면서 복잡한 계약 내용을 숙지하고 결정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고요. 들은 내용을 기억하기도 어렵죠.

하지만 채팅상담은 물리적, 심리적 장벽을 허물어줍니다. 설계사는 한정된 시간 안에 훨씬 많은 고객과 만날 수 있고, 고객은 좀 더 가벼운 마음으로 상담을 시작하면서 필요할 경우 상세한 정보를 눈으로 확인하며 전달받을 수 있어요. 고객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기업가치를 충족시키면서도 생산성까지 높여주는 전략이 채팅상담이라고 생각합니다.

Q. 여러가지 솔루션 중 해피톡 채팅상담을 선택한 이유는 뭘까요?

A. 해피톡은 시그널플래너가 원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었어요.

채팅상담 도입을 결정하고 정말 많은 솔루션들을 비교해 봤습니다. 웹채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있었지만 영업 채널로 활용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보다 고객 접근성이 높은 채널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어요. 카카오톡 채팅이 가능하고 영업 현황 관리가 가능한 솔루션을 원했는데 마침 해피톡이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채팅상담을 통한 세일즈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은 커뮤니케이션 히스토리가 기록으로 남는다는 점인데요. 해피톡은 상담 내역을 확인하는 것부터 상담 배분, 상담방 분류 등 상담 관리 기능이 잘 구현돼 영업 관리 측면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성과를 내는 것만큼 어떤 과정을 통해 판매했는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니까요.

한 가지 더 언급하자면 SaaS 솔루션이지만 자유로운 커스텀 개발이 가능한 것도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해피톡이 제공하는 기본 기능을 활용하면서도 우리 회사와 고객이 원하는 부가기능을 직접 개발해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어요. 개발력이 있는 회사라면 해피톡의 이런 개발 유연성이 분명 마음에 드실 거예요.

시그널플래너 카카오톡 채팅상담 화면
시그널플래너 카카오톡 채팅상담 화면

Q. 해피톡 채팅상담, 실제로 사용하니 어떤 점이 가장 좋았나요?

A. 무엇보다 상담 생산성이 높습니다.

해피톡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에 ‘템플릿’ 기능이 있는데요. 고객들이 자주 묻는 공통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을 템플릿으로 등록해 바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상담이 시작되고 고객이 템플릿에 등록된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키워드와 매칭되는 템플릿 리스트가 노출되고요. 사용할 템플릿을 클릭해 발송하면 힘들이지 않고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받을 수 있죠.

채팅을 통한 영업은 상담 효율을 끌어올리는 게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답변 시간을 최소화하면서 한 사람이 더 많은 걸 할 수 있도록 하죠. 템플릿을 사용하면 고객 문의의 70%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시그널플래너의 설계사들이 더 중요한 내용의 상담에 시간을 투자하고 집중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해요.

뿐만 아니라 신입 설계사들의 생산성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시그널플래너는 원래 경력직 채용만 진행했었는데요. 지난해 10월부터는 신입 설계사도 채용하고 있고 금융상품 상담 일이기 때문에 교육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해피톡은 신입 설계사들이 업무에 적응하도록 돕고 고객에게 일관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해줍니다.

Q. 사실 회사의 매출과 직접 연관된 영업조직이 해피톡을 이렇게 잘 활용하는 사례는 처음이라 특별한데요. 시그널플래너의 성장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궁금해요.

A. 일반적인 보험 영업 방법보다 700%~1,000% 효율이 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이뤄지는 영업이나 전화 영업을 할 경우 하루 세 명의 고객을 만나기도 쉽지 않은데요. 카카오톡 채팅으로 고객 상담을 진행하면 하루에 적어도 8명, 최대 15명의 고객과 만날 수 있어요. 시그널플래너 앱을 설치하고 가입한 뒤, 직접 보험 점검을 요청한 가망고객들이 유입되는 것이기 때문에 생산성이 엄청날 수밖에 없습니다.

2024년 상반기 매출 136억원을 달성했고 보험 계약 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82% 이상 늘었어요. 시그널플래너 앱 누적 이용자 수는 1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카카오톡 상담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성장에 큰 도움이 됐고, 우리의 운영 방식을 벤치마킹하는 후발 주자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시그널플래너는 카카오톡 채팅상담 서비스를 시작하며 보험이 어려운 고객들의 길잡이가 되어주고 있어요. 보험 분석, 계약 등 중요한 히스토리를 기록으로 남기고 정보의 비대칭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보험 영업의 새로운 페이지를 쓰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해피톡과 인터뷰 중인 해빗팩토리 전진혁 전무
해피톡과 인터뷰 중인 전진혁 전무님

Q. 보험이 어려웠던 젊은 세대까지 사로잡다니, 성장할 수밖에 없네요!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시그널플래너의 다음 목표가 있다면요?

A. 비대면 금융 컨시어지 서비스를 보험을 넘어 그 외 연금, 자산관리 영역으로도 확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이 가지고 있는 돈에 대한 질문은 보험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보험은 상당히 작은 영역이죠. 한 번 제대로 세팅을 해두면 크게 바꾸지 않아도 되는 상품이니까요.

보험 말고도 그 외 영역에서도 중요한 재무적 결정이 필요하고,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상담을 필요로 하는 영역이 있습니다. 바로 연금이나, 자산관리, 재무설계 등이 그런 영역들입니다.

예금이나 대출, 카드와 같은 영역은 무언가 결정을 내리기 위해 상담과 같은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직관적으로 좋은 혜택을 선별해서 본인에게 알맞은 것을 선택하면 되죠. 하지만 보험이나 연금, 자산관리 영역은 상품 자체가 워낙 복잡하고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상담이 꼭 필요합니다. 우리가 가야 하는 길이자, 잘 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당연히 이러한 과정에서 해피톡이 시그널플래너의 강력한 파트너가 되어주실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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