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치 빠른 챗봇 봤어? 해피봇 AI 의도분석 블럭 업데이트

의도분석 블럭을 만나 사람 말을 더 잘 알아듣는 똘똘한 AI 어시스턴트, 해피봇을 만나보세요!
Feb 26, 2025
눈치 빠른 챗봇 봤어? 해피봇 AI 의도분석 블럭 업데이트

고객상담 자동화를 지원하고 있는 똑똑한 해피톡 챗봇인 해피봇 🤖
상담 자동화 트렌드가 새로운 기준이 되면서 많은 고객사에 편리하고 효율적인 상담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더 높은 상담 정확도를 제공하기 위해, 해피봇이 AI를 입고 돌아왔습니다!

AI가 고객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해 자동으로 챗봇 시나리오를 실행하는 새로운 기능 ‘AI 의도분석 블럭’, 지금 바로 소개해드릴게요.

AI 의도분석 블럭

‘AI 의도분석 블럭’은 고객이 채팅창에 입력한 말을 분석해 그 의도를 파악하고, 챗봇이 고객의 요청에 맞는 다음 행동을 ‘알아서’ 할 수 있도록 돕는 AI 어시스턴트입니다. 이제 해피봇은 고객의 문의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AI로 더 정확한 의도분석을 할 수 있게 된 거죠.

사용법도 아주 간단합니다. 해피봇 시나리오 빌더 창 내에서 시나리오를 만들 때 ‘AI 의도분석 블럭’만 추가하면 의도분석 AI를 사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했습니다.

우선 업데이트 된 해피봇 화면부터 살펴볼게요.

해피톡 챗봇 시나리오 빌더 창 내 생성된 AI 의도분석 블럭을 보여주는 이미지
'단일블럭' 그룹 내 새롭게 만들어진 'AI 의도분석 블럭'

해피봇 시나리오 빌더 창을 확인해보면 위쪽에는 시나리오 블럭을 만들 수 있는 아이콘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 중 ‘단일블럭’ 그룹 맨 마지막에 ‘AI 의도분석 블럭’ 아이콘이 새로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AI 의도분석을 빈 곳에 드래그 하면 아래와 같이 의도분석 설정이 가능한 새로운 블럭이 만들어집니다.

새롭게 생성된 AI 의도분석 블럭 화면
AI 의도분석 블럭이 새롭게 생성됐어요!

이 때 ‘의도분석 실패’ 버튼은 기본으로 노출되고, 분석할 고객 의도를 설정할 수 있는 버튼이 여러개 뜹니다. 의도 버튼은 최대 10개까지 제공해요.

커머스 챗봇을 예로 AI 의도분석 블럭을 설정할 경우 아래와 같은 설정이 가능하겠죠?

AI 의도분석 의도를 저장하는 창을 보여주는 이미지

고객이 교환을 문의하는지, 반품, AS, 배송을 문의하는지 의도를 설정할 수 있고 혹은 고객이 입력한 단어나 문장이 욕설인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AI 의도분석 블럭 설정을 확인해보면 AI가 고객이 입력한 내용을 먼저 인풋(input) 변수에 저장하고, 고객이 입력한 내용의 의도를 파악해서 아웃풋(output) 변수에 저장하게 됩니다.

또 한 가지, AI가 분석한 의도가 맞는지 고객에게 재확인하는 기능도 on/off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의도분석 지침을 작성하는 부분을 보여주는 이미지

AI가 각 버튼별 의도분석에서 수행해야 할 지침은 의도분석 블럭 설정에서 할 수 있어요. 화면과 같이 ‘교환 접수’ 의도라면 지침을 “고객의 문장을 문석해 구매 제품에 대한 안내를 수행해야 하는 상황인지 판단합니다”라고 적습니다.

이렇게 지침을 작성해주면 고객이 입력한 단어와 문장에서 AI가 의도를 파악해 지침에 맞는 판단을 내리고, 그에 해당하는 다음 시나리오를 시작합니다! 똑똑하죠?

이 이후에는 직접 고객의 구매 목록을 보여주는 시나리오를 전개하거나 교환을 진행할 수도 있고, 반품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AI 의도분석 블럭을 통해 고객의 문의만 정확히 파악한다면 이후 시나리오 전개는 설정한 대로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

고객들이 경험하게 될 AI 의도분석 챗봇, 해피봇 빌더에서 직접 만들어보세요!


AI 의도분석, 다음 업데이트도 기대해주세요

본격적으로 AI를 입게 된 해피봇! 정확한 의도분석은 물론 답변까지 알아서 척척 할 수 있도록 계속 고도화 될 예정이에요. 더 스마트한 고객상담 자동화를 위해 새로운 AI 기능과 빠르게 돌아올테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AI 의도분석 블럭을 적용한 챗봇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해피봇으로 AI 의도분석 체험해보기] 버튼을 눌러 직접 체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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