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은 왜 '가입'을 포기할까? 1년만에 회원 수 3배 늘린 데스커의 대답은

회원가입 중 이탈하는 고객,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마케팅 싱크로 고민을 해결한 데스커의 이야기를 통해 비결을 확인해보세요.
Jul 11, 2025
고객은 왜 '가입'을 포기할까? 1년만에 회원 수 3배 늘린 데스커의 대답은

온라인몰 회원, 1년만에 3배 늘린 비결은

“기업 고객을 위한 자사몰을 운영하고 있는데, 회원가입 이탈이 너무 많아요.”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들의 첫 번째 고민, 사이트를 방문한 고객들을 신규 회원으로 만드는 일일 텐데요.

방문자를 이탈시키지 않고 회원가입으로 이끄는 일이 생각보다 어렵다는 걸 잘 아실 겁니다. 아이디부터 비밀번호, 이름, 주소 등 개인정보를 적는 일 자체를 번거롭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죠.

기업을 대상으로 한 B2B 쇼핑몰이라면 더 그렇습니다. 가입 시 사업자를 증명해야 하는 과정이 추가되고 인증 절차도 까다로워 가입 도중 이탈하는 고객도 적지 않죠. 하지만 기업 회원 유치는 계속해서 거래를 이어갈 ‘단골 고객’의 확보로 이어지기 때문에 가입 유도부터 전략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퍼시스그룹의 워크 앤 라이프스타일 가구 브랜드 ‘데스커(DESKER)’ 역시 같은 고민을 안고 있었습니다.

워크 앤 라이프스타일 가구 브랜드 데스커(Desker)
워크 앤 라이프스타일 가구 브랜드 데스커(Desker)

사무용 책상을 주력 상품으로 판매하는 ‘데스커’는 오프라인 대리점을 중심으로 기업 고객을 관리해왔습니다. 그러다 2022년 12월, 공식 온라인몰 리뉴얼을 통해 기업 고객도 온라인 구매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판로를 넓혀 기업 고객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지만, 회원가입 단계에서 생각보다 많은 고객들이 이탈하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그런데 올해, 지난해 대비 회원가입 수가 3배 이상 증가하는 놀라운 성과가 나타났습니다. 그 비결은 바로, 이 서비스 도입 덕분이었습니다.

데스커는 어떻게 1년 만에 공식 온라인몰 회원 수를 크게 늘릴 수 있었을까요?

데스커 B2B 사업팀과의 인터뷰를 통해 ‘회원가입 장벽’을 없앤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가입 중 이탈 고객, 마케팅 싱크로 붙잡다

😎 안녕하세요, 데스커 B2B 사업팀 연서경, 고서정입니다!
누구나 ‘일잘러’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파는 일을 합니다.

블룸에이아이와 인터뷰 중인 데스커 B2B 사업팀
▲ 데스커 B2B 사업팀 연서경 님(왼쪽)과 고서정 님(오른쪽)

Q. 데스커 공식몰을 운영 중인 B2B 사업팀의 고민은 무엇이었나요?

A. 공식 홈페이지의 기업회원 가입 절차가 생각보다 복잡했어요.

B2B 사업팀 고서정(이하 서정) : 데스커 홈페이지에서 운영 중인 공식 온라인몰은 기업 고객을 주요 대상으로 한 B2B 중심몰이에요. 일반 소비자도 물론 이용하실 수 있지만 기업 회원에게는 특별 할인 혜택을 제공해드리기 때문에, 회원가입 시 기업인지 일반 소비자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 기업 회원 가입 절차가 많이 복잡했습니다. 사업자 번호부터 관련 정보, 주소, 담당자 정보 등 개인정보까지 입력 항목이 많다보니 생각보다 이탈률이 높더라고요. 고객분들의 컴플레인이 있었고 가입을 도와주는 영업 담당자분들도 불편을 자주 호소했습니다.

B2B 사업팀 연서경(이하 서경) : 데스커가 공식 홈페이지를 오픈한 게 22년도 12월이니 3년도 안 됐어요. 가입자를 모으는 것 자체가 저희팀의 주요 과제 중 하나인데, 기업간 거래에서는 일반 소비자 거래처럼 직접 회원 가입을 하고 발주를 넣는 게 일반적인 구매 프로세스는 아니잖아요. 그러다 보니 개인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가입 절차에 거부감을 느끼시는 경우가 상당히 많았어요.

Q. 가입 중 이탈 고객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셨군요?

A. 그래서 간편 회원가입 기능을 지원하는 마케팅 싱크를 도입했어요.

서경 : 마케팅 싱크는 누구나 사용하는 카카오 싱크 기반의 간편 회원가입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기업 고객들의 가입 절차를 개선할 수 있는 서비스를 찾던 중 딱 맞는 걸 발견한 거죠. 사업자 등록번호를 확인하고 카카오 싱크 로그인만 하면 추가적인 정보를 입력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가입이 너무 쉬워지고 빨라졌습니다.

데스커 공식몰이 제공하는 카카오싱크 로그인
▲ 데스커 공식몰에서는 마케팅싱크를 통해 카카오 로그인을 지원하고 있어요

카카오 싱크를 사용하기 위해 저희가 직접 개발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도 매력적이었어요. 마케팅 싱크 담당자분이 주신 가이드라인대로 IT 부서와 커뮤니케이션하고 간단한 작업을 거치니 쉽게 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었습니다.

Q. 마케팅 싱크 도입이 실제 성과로도 이어졌나요?

A. 가입이 쉬워지니 이탈률이 줄고 회원 수가 크게 늘었어요.

블룸에이아이와 인터뷰 중인 데스커 B2B 사업팀
"공식몰 가입자 중 50% 이상이 카카오 간편 로그인으로 유입됐어요"

서정 : 마케팅 싱크를 도입한 이후 가입자 수 자체가 정말 많이 늘었어요. 서비스 도입 전인 지난해와 지금을 비교했을 때, 공식몰 회원 수가 1년 만에 3배나 증가한 걸로 확인됩니다. 가입자 중 50% 이상이 카카오 로그인으로 유입됐고요.

모수 자체가 늘어난 데는 다양한 이유가 있었겠지만 카카오 로그인이 가능해진 점이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요. 기업 회원이 늘면 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기 때문에 매우 의미 있는 성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서경 : 실제로 대리점 직원분들이 현장에서 회원 가입을 진행할 때도 좋은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마케팅 싱크 도입 전에는 몇 분씩 시간을 할애하며 가입을 진행했고 도중에 이탈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했는데요. 카카오 로그인이 가능해지고 나서는 고객들의 거부감도 줄고 익숙한 방법 덕분인지 빠르게 가입이 끝납니다.

또 다른 성과도 있어요. 저희가 매년 HR이나 총무 담당자들이 모이는 박람회에 참가해 고객과 만나고 있는데요. 일반 회원가입 방법만 제공했던 작년에는 200여곳의 기업이 가입을 해주셨는데 올해는 놀랍게도 870곳이 넘는 기업에서 회원가입을 해주셨어요. 4배가 넘는 성과죠.

카카오톡 채널 친구 모으기, 마케팅 싱크로 쉽게

Q. 마케팅 싱크를 통해 가입 회원 수 뿐만 아니라 마케팅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카카오톡 채널 친구도 늘었다고 들었어요.

A. 가입 장벽을 낮추니 친구가 되는 건 시간문제였어요.

서정 : 고객 유입 데이터를 확인해보니 전체 가입자 중에서 데스커의 카카오톡 채널 ‘비즈데스커스’를 친구로 추가한 비율이 70% 가까이 돼요. 저희가 보내는 광고와 마케팅 메시지를 받는 데 동의하고 채널을 추가해주신 거죠.

매우 호의적이시라 놀랐습니다. 이게 ‘마케팅 수신 동의’인데 일반 가입 절차에서는 대부분 동의를 해주시지 않거든요. 마케팅 싱크는 이런 고민도 해결해줬어요.

데스커 공식몰의 회원이 되었어도 해당 고객의 데이터를 마케팅에 활용하려면 마케팅 수신 동의를 받아야 하잖아요. 브랜드 공식 채널에서 보내는 카카오 메시지에 대한 신뢰 덕분인지, 마케팅 싱크를 도입한 후로는 공식몰 가입과 동시에 채널 친구로 전환할 수 있었습니다. 비즈데스커스 채널을 키우는 데도 한몫 했죠.

Q. 마케팅 싱크의 진가를 알아보셨군요😎 앞으로는 어떻게 활용하실 계획인지 궁금해요.

A. 고객관리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해보고 싶어요.

블룸에이아이와 인터뷰 중인 데스커 B2B 사업팀
"잘 쌓아 온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적극적인 마케팅을 해보려 합니다"

서경 : 지금도 마케팅 싱크의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지만 저희가 잘 쌓아 온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더 적극적인 CRM 마케팅을 하고 싶어요. 모객이 쉬워지니 다양한 프로모션을 기획하게 되더라고요.

마케팅 싱크는 프로모션별로 고객 유입을 확인할 수 있으니, 고객 획득과 유지에 효과적인 타깃 메시지를 기획해 발송해 볼 계획입니다.

Q. 데스커와 비슷한 고민을 하는 기업들에게 마케팅 싱크를 추천하고 싶은 이유가 있다면요?

A. 마케팅 싱크로 가입 허들을 낮춰 회원 전환율을 높여보세요.

서정 : 저희처럼 공식몰을 운영하면서 기업 회원을 주요 타깃으로 삼고 있는 사업자분들께는 마케팅 싱크를 꼭 추천드리고 싶어요.

마케팅 싱크는 회원가입 허들을 낮추는 데 최적화된 솔루션이에요. 가입이 쉬워지면 전환율이 자연스럽게 높아지고, 이건 결국 매출로도 이어지는 연결고리가 되더라고요.

특히 B2B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라면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가입 방식이 정말 중요하잖아요. 개인정보 입력은 민감할 수 있는데, 이미 사용 중인 카카오 계정으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는 점이 고객 입장에서 심리적 부담을 확 줄여줍니다.

무엇보다 고객들이 느끼는 가입 편의성이 정말 압도적이고요. 카카오 안 쓰는 분 거의 없잖아요. 그런 점에서 보더라도 기업몰에 꼭 필요한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고객과 더 쉽게 만나고 싶다면 ‘마케팅 싱크’

마케팅 싱크 소개 이미지
마케팅 싱크로 신규 고객을 더 쉽고 빠르게 모을 수 있어요

고객의 진입 허들을 낮추는 일은 단순히 가입 절차를 간소화하는 것을 넘어,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고, 브랜드와의 연결을 자연스럽게 만드는 첫걸음이 됩니다.

데스커의 사례처럼, 마케팅 싱크는 회원 전환율을 높이는 동시에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의 가능성까지 넓혀주는 솔루션입니다.

만약 지금,

  • 기업 고객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 이벤트 참여율이나 마케팅 수신율을 높이고 싶다면

  • CRM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싶다면

마케팅 싱크가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마케팅 싱크를 도입하고 쉽고 빠른 고객 전환 전략을 세워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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