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기능 개선 사항
※설정 메뉴 전반의 UI가 수정되었으며, 이번 소개글에서는
기능이 함께 개선된 서비스 중 핵심 사항을 짚어드릴게요.
✔️ 고급설정 > 템플릿 관리
✔️ 상담운영 > 휴무일 / 근무 관리
✔️ 계정&시스템 관리 > 계정 관리
✔️ 계정&시스템 관리 > 톡캐시 충전 / 과금 내역
해피톡은 고객과의 실시간 소통을 가장 효과적으로 돕는 챗봇·채팅상담 솔루션입니다.
출시 이후 더 나은 사용 경험을 위해 변화를 거듭해왔지만, 새로운 기능들이 계속 추가되면서 고객이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도 분명 있지 않을까 고민하게 됐는데요.
상담 솔루션 전문가들이 모인 블룸에이아이가 손놓고 있을 수만은 없죠!
해피톡을 사용하는 상담사와 관리자에게 최적의 사용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가독성과 편의성을 높이는 UI·UX 개선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해피톡이 제공하는 기능을 제대로 쓰고,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고객친화적인 디자인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그래서, 요약하자면 크게 두 가지입니다.
표준 스타일 가이드를 바탕으로 시각적 통일성을 높이는 UI 개선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을 더 쉽게 쓸 수 있도록 한 기능 개선
특히 이번 배포에서는 상담 관리자가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하고 여러 서비스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 메뉴를 중심으로 작업했어요.
더 새로워지고 있는 해피톡, 함께 살펴볼까요?
⚙️
주요 기능 개선 사항
※설정 메뉴 전반의 UI가 수정되었으며, 이번 소개글에서는
기능이 함께 개선된 서비스 중 핵심 사항을 짚어드릴게요.
✔️ 고급설정 > 템플릿 관리
✔️ 상담운영 > 휴무일 / 근무 관리
✔️ 계정&시스템 관리 > 계정 관리
✔️ 계정&시스템 관리 > 톡캐시 충전 / 과금 내역
템플릿 관리 페이지 내 [공유 템플릿] [개인 템플릿] [승인 대기 템플릿]이 한 화면에 배치되어 있어 복잡하다는 의견이 있었어요.
상담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질문-답변 템플릿 관리는 더 보기 쉽고, 사용하기 편하게 바뀌었어요.
[공유] [개인] [승인 대기] 템플릿을 각각 탭으로 분리해 관리를 쉽게 했어요.
템플릿을 작성할 때 수정사항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미리보기’ 기능을 추가했어요. 실제 채팅창에서 고객에게 어떻게 보이는지 볼 수 있습니다.
상담원의 근무관리와 휴무일 설정이 한 페이지에서 이루어져 복잡했어요.
근무관리와 휴무일 등록을 분리해 더 분명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요.
근무관리와 휴무일 관리를 독립된 탭으로 분리해, 더 넓은 화면에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가독성을 높였어요.
휴무일 관리 탭에서 휴무일 설정 시, 저장된 ‘휴무일명’으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어요. 휴무일을 설정하면 근무 정보가 보이는 캘린더에도 표시됩니다.
상담 매니저 등록 화면(팝업)의 가독성이 다소 떨어지고, 챗봇이나 상담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권한 설정’ 항목이 제한적이었어요.
매니저 등록 화면(팝업)의 정보 입력란을 재배치해 더 보기 좋게 바꿨어요.
사용자 기본정보와 권한 설정을 각각의 탭으로 구분했어요. 매니저 소속과 부서, 팀 정보 입력란도 새로 추가했습니다.
추가된 [권한 설정] 탭의 경우 향후 매니저의 시스템 접근 권한 항목을 더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해피톡 톡개시 약관을 확인할 때, 내용을 새창에서 제공했는데요. 이용약관을 모두 읽지 않고도 [톡캐시 이용약관 동의]에 체크만 하면 톡캐시 충전 버튼이 활성화됐어요.
톡캐시 이용 약관, 이제는 끝까지 꼼꼼히 확인하고 동의해주셔야 합니다.
톡캐시 이용약관을 페이지 내 ‘팝업’ 형태로 제공해요. 약관 내용을 스크롤하여 맨 아래까지 모두 확인한 경우에만 [동의] 버튼이 활성화되도록 처리했습니다.
[동의] 버튼을 클릭하면, ‘톡캐시 이용약관 동의’ 항목에 자동으로 체크되어 [톡캐시 충전 결제하기]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
왜 이렇게 바뀌었냐면…
이용자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개선이에요.
전자금융거래법 제6조(이용자 보호를 위한 설명 의무)에서는 “전자금융업자는 전자금융거래를 개시하기 전에 거래조건을 명확히 설명해야한다”고 명시하고 있어요.
충전형 캐시는 전자금융거래법상 ‘전자지급수단’에 해당하는데요. 이는 환불이나 잔액 소멸 등과 같은 이용자 권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용약관에 대한 사전 동의가 의무화됩니다.
따라서 해피톡 톡캐시 이용약관을 반드시 확인한 후 동의할 수 있도록 조치했어요.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항목 외에도 많은 메뉴들이 심미적으로 개선됐을 뿐만 아니라 기능적으로도 편리해졌어요. 직접 사용해보시면 더 잘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
이번 UI·UX 개선은 시작에 불과해요!
해피톡을 더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하실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디자인과 기능을 다듬고, 사용성 중심의 업데이트를 계속 이어갈 계획입니다.
더 나은 상담 환경을 만들기 위한 해피톡의 노력을 기대해주세요.
다음 업데이트에서 만나요!
해피톡 CX 인사이트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