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 로그인, 우리만 안 쓰나봐
마케팅 활동의 핵심은 고객 유치 전략입니다. 최종 구매로 이어지기 위한 마케팅 활동도 고객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야 가능하니까요. 모객 후 잠재고객을 최대한 오랫동안 붙잡아야 합니다. 아직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에 있는 잠재고객은 이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최대한 사용자 친화적인 환경에서 우리 제품이나 브랜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회원가입과 로그인입니다. 특히 회원가입은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고 더 나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꼭 필요한 절차지만 회원가입을 위한 정보 입력 과정에서 잠재고객들이 대거 이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름부터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사용할 아이디, 주소 등 입력 과정이 너무 번거롭기 때문이죠.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서비스가 바로 ‘간편로그인’ 입니다. 말 그대로 쉬운 회원가입 절차를 제공해 편리하게 로그인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인데요. 국내에서 간편로그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은 카카오(카카오싱크)와 네이버(네이버 로그인)입니다. 덕분에 국내 주요 소비층 대부분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카카오톡과 네이버의 기본 정보를 연동해 추가 정보를 입력하지 않아도 약관 동의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정착되고 있습니다.
다만 한 가지 허들이 있습니다. 카카오싱크와 네이버로그인 모두 각 사에서 제공하는 오픈 API를 기반으로 복잡한 개발 작업을 거쳐야 적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서비스 연동을 위해 추가 리소스를 투입해야 할 뿐만 아니라, 개발자가 없는 SME 사업자들이라면 도입 시작부터 막막함을 느낄 수 있죠.
고객 획득을 더 쉽게, 해피싱크
그래서 해피톡이 만들었습니다! 카카오싱크와 네이버로그인을 추가 개발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해피싱크’입니다.
해피싱크는 카카오싱크와 네이버로그인을 함께 제공하는 서비스로, 원클릭 간편가입을 구현하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 운영사들이 필수적으로 도입해야 하는 서비스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해피톡은 카카오에서 공식 선정한 카카오싱크 전략 개발 대행사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전문적인 지원을 해드릴 수 있어요. 간편로그인 서비스 적용에 필요한 개발 및 복잡한 세팅 과정은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해피싱크 도입 효과는 크게 세 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
복잡한 회원정보를 입력할 필요가 없어 가입 및 약관 동의 과정에서 이탈률 감소
로그인 편의를 제공해 고객의 상품 구매 여정이 단순해지고 매출 증대에 긍정적 영향
간단한 절차를 통해 고객 동의를 얻고 정보를 수집할 수 있어 타깃 마케팅에 효과적
도입 효과를 바탕으로 알 수 있는 해피싱크 서비스의 핵심은 ‘고객 획득’ 입니다. 고객에게 가입의 편의성을 제공함과 동시에 고객 유입을 원활하게 해 고객 데이터를 쉽게 확보할 수 있는 것이죠.
해피톡은 고객 데이터 수집의 다음 단계에 대해서도 고민해봤어요. 간편로그인으로 잘 쌓아둔 고객 데이터를 타깃 마케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고객 획득 과정과 타깃 메시지 발송을 통합해 제공하는 채널이 필요하지 않을까?
동일한 고민을 해보신 적이 있다면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해피톡 ‘마케팅싱크’에 주목해주세요.
모객과 카카오 마케팅을 한번에, 마케팅싱크
마케팅싱크는 해피싱크를 고도화한 서비스로, 간편로그인 기능을 통해 회원정보를 받아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은 서비스입니다. 카페24 등의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지 않은 독립몰에서도 간편로그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고객 데이터 확보가 본질인 마케팅싱크는 특히 카카오톡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카카오톡 마케팅은 우리 기업 및 브랜드 채널을 추가한 친구 수가 많을 수록 효과적인데요. 카카오톡 채널 친구 추가를 유도하기 위해 이벤트를 진행하는 경우, 카카오싱크를 통한 마케팅 활용 동의로 거부감을 줄여 참여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고객은 개인정보를 추가로 입력하지 않아도 이벤트에 참여하거나 리워드를 받을 수 있고, 브랜드는 고객 데이터를 간편히 획득하면서 유입 경로도 확실히 파악할 수 있죠.
이렇게 다양한 이벤트와 연계해 채널 친구 수를 늘리고 데이터를 확보하면 고객 관심사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타깃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싱크 관리자 페이지에서 직접 카카오 친구톡을 발송할 수 있고요. 잠재고객 유입부터 충성고객 관리까지 가능한, 효과적인 CRM 마케팅이 필요하다면 꼭 도입해야 할 서비스랍니다.
아울러 마케팅싱크는 간편로그인(인증), 친구톡 발송 기능 외에도 인증 통계를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 자동으로 생성되는 이벤트 연결 링크, 이벤트별 QR코드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럼 실제 해피톡의 파트너사들은 마케팅싱크를 어떻게 활용했고 어떤 성과를 거뒀을까요?
성공적인 카카오 마케팅을 위한 팁 : 마케팅싱크 이렇게 씁니다
마케팅싱크와 챗봇 이벤트로 일 평균 친구 추가 수 560배 증가한 제주관광공사
제주관광공사는 마케팅싱크와 챗봇 이벤트로 하루 평균 친구 추가 수가 560배 상승했어요. 고객들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초성 퀴즈 이벤트를 챗봇으로 진행했는데 예상치 못한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해당 이벤트에 응모하기 위해서는 제주관광공사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고 개인정보수집에 동의하는 절차가 필요했는데요. 이 과정에서 마케팅싱크를 활용했습니다.
한편 초성 퀴즈 이벤트는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를 통해 바이럴했고, 고객들이 직접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했어요. 기존 홈페이지 고객 및 SNS 팔로워들도 카카오톡 채널로 자연스럽게 유입되며 친구가 되고 싱크 인증으로 이벤트에 응모했습니다.
카카오 채널 친구 40% 늘리는 데 딱 일주일 걸린 쌤소나이트코리아
쌤소나이트코리아는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쌤소나이트’와 글로벌 캐리어 브랜드 ‘아메리칸 투어리스터’의 공식 온라인몰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구매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해피톡 마케팅싱크를 도입했습니다.
그 결과 서비스 도입 일주일 만에 두 온라인몰 모두 신규 고객 유입이 평균 21% 증가했고, 카카오톡 채널 친구 수는 40% 이상 늘었죠. 회원가입 절차를 간소화해 고객들의 온라인몰 접근성을 높인 전략이 호응을 얻어낸 거죠.
기존 고객의 78%를 카카오채널 친구로 전환한 명품 브랜드 피아제
명품 럭셔리 브랜드 피아제는 기존 고객/오프라인 매장 고객 방문 고객 중 78%를 카카오톡 채널 친구로 전환했습니다.
주 고객층인 예비 신랑 신부에 맞춘 이벤트를 기획하고 예비 신랑 신부가 오프라인 매장 방문 시 이벤트 QR코드로 카카오톡 채널 추가를 유도 했는데요.
이후에는 희망하는 상품군에 따라 고객층을 분류하고 개인화된 메시지를 발송하는 등 꾸준한 고객 관리로 고객 이탈이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2주 만에 채널 친구 수 3배 증가한 건설사 푸르지오
건설사 푸르지오는 마케팅싱크를 통해 2주 만에 친구 수가 3배 증가 했습니다.
싱크 인증 시 리워드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고 바이럴 마케팅을 유도하는 ‘톡으로 공유하기’ 버튼을 통해 특별한 홍보 없이도 고객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례에서 알 수 있는 마케팅싱크를 활용하는 카카오 마케팅의 핵심 3가지
- 고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이벤트 기획
- 고객 사이에서 입소문이 날 수 있도록 하는 바이럴 마케팅 강화
- 싱크 인증된 고객들의 개인화 된 고객 관리
마케팅 활동의 핵심인 고객 데이터 획득,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해피싱크와 마케팅싱크로 시작해보세요. 추가 개발할 필요 없이 해피톡이 전부 지원해 드려요.
국내 소비자 대다수가 사용하는 카카오싱크와 네이버로그인 간편인증 서비스로 고객 이탈 가능성을 줄이고 데이터를 확보하세요. 타깃 마케팅을 위한 고객 관리가 훨씬 쉬워집니다!